현대시에 나타난 지방어의 시적 기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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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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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논점의 제기
. 소월 방언의 시적 기능
. 백석 방언의 시적 기능
본문내용
Ⅲ. 백석 방언의 시적 기능

백석시는 소월시와 달리 방언의 사용이 다소 제한적인 양상을 띤다. 소월이 다양한 층위에서 기법상의 세련미를 보여주었음에 비해 백석은 비교적 단조로운 편이다. 대체로 백석의 방언사용은 체언 활용으로 집중되어 있다. 백석시가 이야기 중심의 서술시이기 때문에 지시 표출도가 높은 체언의 활용이 자연스러웠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 용어들은 생활현장에서 묻어나는 체험적 언어들이고, 있는 그대로의 거칠고 질박한 언어들이다. 그런 점에서 백석의 방언은 사실성과 구체성, 직접성과 현장성을 띤다. 어찌했던 백석은 정지용의 지적대로 ‘모어의 위대한 힘’을 살려 방언의 시적 형상화에 성공한 시인이다. 그의 대표작 여우난골족을 보자.

명절날 나는 엄매아배 따라 우리집개는 나를 따라 진할머니 진할아버니가 있는 큰집으로 가면
얼굴에 별자국이 솜솜난 말수와 같이 눈도 껌벅이는 하로에 베 한필을 짠다는 벌하나 건너집엔 복숭아 나무가 많은 신리고무 고무의 딸 李女 작은 李女
열여섯에 사십이 넘은 홀아비의 후처가 된 포족족하니 성이 잘나는 살빛이 매감탕 같은 입술과 젓꼭지는 더 깜안 예수쟁이 아믈 가까이 사는 土山고무 고무의 딸 승녀 아들 승동이
육십리라고 해서 파랗게 뵈이는 산을 넘어 있다는 해변에서 과부가 된 코끝이 빨간 언제나 옷이 정하든 말 끝에 설게 눈물을 짤때가 많은 큰골 고무 고무의 딸 홍녀 아들 홍동이 작은 홍동이
배나무 접을 잘하는 주정을 하면 토방돌을 뽑는 오리치를 잘놓는 먼 섬에 반디젓 담그려가기를 좋아하는 삼촌 삼촌엄매 사춘누이 사춘동생들
이 그득히들 할머니 할아버지가 있는 안간에들 모여서 방안에는 새옷의 내음새가 나고, 또 인절미 송구떡 콩가루차떡의 내음새도 나고 끼때의 두부와 콩나물과 볶은 잔디와 고사리와 도야지비계는 모두 선득선득하니 찬 것들이다.
저녁술을 놓은 아이들은 외양간섭 밭마당에 달린 배나무 동산에서 쥐잡이를 하고 숨굴막질을 하고 꼬리잡이를 하고 가마타고 시집가는 놀음 말타고 장가가는 놀음을 하고 이렇게 밤이 어둡도록 북적하게 논다 (여우난골족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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