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소법에 의한 섬유감별 실험 보고서

 1  연소법에 의한 섬유감별 실험 보고서-1
 2  연소법에 의한 섬유감별 실험 보고서-2
 3  연소법에 의한 섬유감별 실험 보고서-3
 4  연소법에 의한 섬유감별 실험 보고서-4
 5  연소법에 의한 섬유감별 실험 보고서-5
 6  연소법에 의한 섬유감별 실험 보고서-6
 7  연소법에 의한 섬유감별 실험 보고서-7
 8  연소법에 의한 섬유감별 실험 보고서-8
 9  연소법에 의한 섬유감별 실험 보고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소법에 의한 섬유감별 실험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적

시료

결과

본문내용
1. 동물성 섬유와 식물성 섬유 및 열가소성 섬유의 연소성질을 비교하시오,
- 동물성 섬유는 난연성으로 불꽃에 가까이 가져가자마자 오그라들기 시작하며, 불꽃에서는 지글지글 녹으면서 서서히 탄다. 재는 부풀은 부드러운재이고, 타면서 머리카락 타는 냄새가 난다.견이나 양모 등이 이에 속한다.
식물성 섬유는 이연성으로 불꽃 가까이에서는 반응이 없고, 불꽃 속에서 서서히 까맣게 타고 꺼낸 후에도 잘탄다. 소량의 부드러운재가 남고, 종이타는 냄새가 난다. 면과 마 등이 이에 속한다.
열가소성 섬유는 불꼬에 가까이 가져갔을 때 녹으면서 섬유가 수축되어 불꼬층로부터 멀어지는 특성이 있으며, 불꽃 속에서는 그을음이 없고 오그라들면서 타는 것을 볼 수 있다. 재는 없으며 굳은 후 덩어리나 그을음으로 변하며 검고 굳은 덩어리이다. 열가소성섬유 특유의 독특한 냄새를 낸다.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테르가 이에 속한다.

2. 섬유감별시 연소법의 한계점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연소법은 단백질, 섬유소, 무기질, 합성 중합체 및 일반적인 화학적 조성을 감별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쉽게 말해 실험과 같이 동물성 섬유, 식물성 섬유, 열가소성 섬유는 공통적인 특성으로 인해 일반적인 화학적 조성은 쉽게 감별 할 수 있으나 같은 그룹내의 섬유의 종류를 명확히 판단하기는 어려워 다름 감별법과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동물성섬유와 식물성 섬유의 구별은 할 수 있지만, 동물섬 섬유에 속하는 양모와 견은 구별해 내기 어렵다특히 혼방직물의 경우에는 더욱 어렵다.

3. 아세테이트섬유가 연소하면서 식초냄새를 내는 이유는 무엇인가?
아세테이트 섬유는 셀룰로오스의 초산 에스테르로부터 만들어진 섬유를 말하며 초산 섬유, 반합성 섬유로 분류되며 린터를 원료로 하고 여기에 무수 초산과 빙초산과 아세톤을 부원료로 하여 무수 초산으로 섬유소를 초화시킨다. 빙초산을 산화 반응의 촉매로 하고 아세톤을 건식 방사의 용제로 사용한다. 이처럼 산의 결합이 많은 아세테이트 섬유는 연소하면 식초냄새 낸다.


4. 실험결과와 부록 8의 결과를 비교해 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