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인터넷과 선거

 1  [정치학] 인터넷과 선거-1
 2  [정치학] 인터넷과 선거-2
 3  [정치학] 인터넷과 선거-3
 4  [정치학] 인터넷과 선거-4
 5  [정치학] 인터넷과 선거-5
 6  [정치학] 인터넷과 선거-6
 7  [정치학] 인터넷과 선거-7
 8  [정치학] 인터넷과 선거-8
 9  [정치학] 인터넷과 선거-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학] 인터넷과 선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인터넷투표
1. 인터넷투표(=웹사이트를 이용한 원거리 투표방식)
2. 선거에서의 인터넷의 이용
* 인터넷 선거운동의 유형
*. 인터넷 선거운동의 기대효과와 문제점
(1) 인터넷 선거운동의 기대효과
(2) 인터넷 선거운동의 문제점
*. 인터넷 선거운동의 활성화 방안
(1) 건전한 인터넷 문화의 정착
(2) 홈페이지의 성실한 운용과 관리
(3) 새로운 규범의 생성과 제도의 구축

■한국에서의 인터넷 투표

■미국의 대표 사례
1. 인터넷선거 영웅 벤추라 미국 미네소타 주지사
2. 애리조나 민주당예비선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컴퓨터 통신과 관련한 선거부정 방지법

3.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인터넷투표
1. 인터넷투표(=웹사이트를 이용한 원거리 투표방식)
1)현행의 투표소에서 투표용지대신에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화면을 통해서 투표하는 방식
2)원거리 투표방식
-투표장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투표하는 방식
-웹사이트를 통하여 원거리에서 투표화면에 직접투표를 하는 방식. 인터넷에 접속하여 자신의 신원을 확인한 후 실시간으로 후보를 선택하는 것.

2. 선거에서의 인터넷의 이용
오늘날 인터넷은 공직자 선거운동의 중요한 수단으로 그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각 정당 및 후보자들은 경쟁적으로 자신의 공식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있으며, 네티즌의 시선을 끌기 위해 나름의 독창적인 웹사이트 디자인과 컨텐츠를 개발,활용하고 있다.
인터넷이 선거운동의 주요 수단으로 등장함에 따라, 후보자간의 경쟁도의 심화, 선거운동전략의 변화, 선거운동비용의 절감, 선거운동조직의 변화 등 선거를 둘러싼 정치과정에서의 다양한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한국의 선거정치와 관련하여, 인터넷 선거운동의 확산이 가져 올 결과에 대해 긍정과 부정이 교차하고 있다. 긍정적인 측면으로, 인터넷 선거운동은 기존 한국 선거정치의 병폐인 고비용의 선거정치, 정경유착, 정치적 부패 및 비리, 정치 신인에 대한 높은 진입장벽, 감소하는 투표참여율 등의 문제를 어느 정도 치유할 수 있는 대안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는 달리, 한편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선거운동이 후보자간의 흑색선전을 가속화시킬 것이며, 나아가 사이버테러와 같은 불법적인 선거운동의 출현이 우려되고 있다.
선거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써 인터넷은 '면대면 접촉' 혹은 매스미디어와는 상이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 선거운동은 기존의 선거운동과는 다른 양상을 띨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은 면대면 접촉 및 매스미디어에 비해 인터넷이 갖는 특징들이다. 첫째, 인터넷은 많은 량의 정보를 빠른 속도로 유권자에게 전달할 수 있으며, 메시지를 오디오(audio), 비디오(video), 텍스트(text) 등 다양한 포맷으로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역동적인 방법으로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유권자의 주목을 쉽게 끌어 낼 수 있다. 둘째, 수직적이며 일방적 정보의 흐름을 기본으로 하는 기존 대중매체와는 달리, 인터넷은 수평적이며 쌍방향적 정보의 흐름을 가능케 한다. 따라서 후보자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