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 Osmosis and Plasmolysis

 1  [생물학] Osmosis and Plasmolysis-1
 2  [생물학] Osmosis and Plasmolysis-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물학] Osmosis and Plasmolysi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삼투현상(osmosis)

2. 삼투현상과 세포

실험 방법

실험 기구 및 재료

Further Study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삼투현상과 세포
세포내의 농도의 물과 용질을 갖는 환경을 등장(isotonic)이라고 한다. 세포가 만약 이러한 환경에서만 살 수 있다면 이들은 삼투에 대한 어떠한 걱정도 필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세포는 세포질에 있는 물보다 상대적으로 더 많은 물을 가지고 있는 저장액(hypotonic), 물의 농도가 세포에서보다 낮고 용질의 농도가 더 높은 고장액(hypertonic)과 같은 다양한 삼투 조건하에 놓일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다양한 적응을 통해서만 살아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세포벽이 없는 동물 세포의 경우 과도한 물의 유입에 의해 쉽게 파괴된다. 적혈구의 경우 등장액인 1.0%의 염 용액에 넣으면 한동안 안정된 상태로 남아 있고 그 모양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적혈구를 저장액에 넣으면 삼투현상에 의한 물의 과도한 유입으로 결국 세포가 터져버리는 용혈현상(hemolysis)이 일어난다. 반대로 고장액에서 물은 삼투현상에 의해 세포로부터 급속히 빠져나가고 세포는 원형질분리(plasmolysis)라고 하는 현상에 의해 수축된다. 식물 세포의 경우도 고장액에서 원형질 분리가 일어난다. 그러나 식물 세포는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세포벽(cell wall)을 가지고 있어 터지지 않고 팽만(turgor)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그림1. 동물과 식물세포에서의 삼투현상. (a) 동물세포의 경우 저장액에 담기게 되면 세포 내로 물이 유입되어 세포는 터지게 되며 고장액에서는 원형질 분리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b) 식물세포는 세포 내에 고농도의 용질을 보유하고 있는 액포(vacuole)와 단단한 세포벽을 지니고 있어 저장액에서 팽만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실험 방법
A. Observation of Hemolysis in Red Blood Cell
1. 0, 0.9, 3 % NaCl 용액과 증류수를 각 slide glass에 한 방울 떨어뜨린다.
2. 손가락 끝을 70% alcohol로 소독한 후 lancet으로 찔러 나온 피를 slide glass의 각 용액에 한 방울씩 떨어뜨려 잘 섞어준 후 cover glass를 덮는다.
3. 광학 현미경을 이용하여 저배율에서 고배율의 순서로 형태를 관찰한다.
4. 어떤 용액에서 세포가 터지며 어떤 용액에서 세포가 수축되는지를 알아보고 등장액은 과연 어느 농도의 용액인지 설명한다.
B. Observation of Plasmolysis in Epidermis of Onion
1. 양파의 비늘 줄기의 얇은 껍질을 잘라 증류수 한 방울을 떨어뜨리고 cover glass를 덮은 후 광학현미경하에서 검경한
참고문헌
◆ 생물학, Wallace R. 외, 을유문화사 (1993)
◆ Understanding Biology, Raven P. H. and G. B. Johnson, WCB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