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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도덕교육(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정

    Ⅲ. 도덕교육(도덕과) 교육과정의 연구동향

    Ⅳ. 중학교(중등) 도덕교육(도덕과)의 교육실태
    1. 학생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2. 학부모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3. 학교와 교사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Ⅴ. 중학교(중등) 도덕교육(도덕과)의 학습내용
    1. 1학년
    1) 대단원 Ⅰ
    2) 대단원 Ⅱ
    3) 대단원 Ⅲ
    4) 대단원Ⅳ
    2. 2학년
    1) 대단원Ⅰ
    2) 대단원 Ⅱ
    3) 대단원 Ⅲ
    4) 대단원 Ⅳ
    3. 3학년
    1) 바람직한 삶
    2) 가정․ 이웃․학교 생활의 보람
    3) 민주 사회와 도덕
    4) 민족의 통일과 한국의 미래

    Ⅵ. 중학교(중등) 도덕교육(도덕과)의 통일교육
    1. 1학년
    1) 교과서 내용 분석 및 출처
    2) 보완 사항
    2. 2학년
    1) 교과서 내용 분석 및 출처
    2) 보완 사항
    3. 3학년
    1) 교과서 내용 분석 및 출처
    2) 보완 사항

    Ⅶ. 중학교(중등) 도덕교육(도덕과)의 홀리스틱학습
    1. 홀리스틱(holistic) 학습 이론의 특징
    2. 도덕과 홀리스틱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안

    Ⅷ. 중학교(중등) 도덕교육(도덕과)의 평가
    1. 평가의 원칙
    2. 평가 방법
    1) 영역별 평가
    2) 평가 계획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학교 1․2학년에 설정된 도덕교육 목표인 ‘규범 및 예절의 습득과 실천의지의 형성’은 도덕교육의 가장 전통적인 접근법이다. 우리 사회에서 합의된 바람직한 가치, 태도, 행동 등으로 표현되는 규범과 예절을 새로운 세대인 청소년들에게 가르침으로써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이상적인 사회분위기를 조성하려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위의 전통사회에서 오래 전부터 시행해왔고, 또 인류가 시작된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회에서 추진해온 전형적인 도덕교육의 접근법이며(도덕적 사회화론), 정치학의 체제존속 이론이나 사회학의 사회화 이론 등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1980년대 중반부터 미국에서 강조되기 시작한 공동체주의(communitarianism) 와 인격교육론(character education)이 이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지닌다.
    첫째, 도덕교육의 대상이 되고 있는 학생들을 지나치게 수동적 존재로 간주한다. 공동체주의나 인격교육론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학자들은 학생들 스스로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파악, 결정하게 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므로 도덕교육의 실행과정에서 학생들은 성인인 교사가 제시하는 가치나 덕목들을 일방적으로 수용하게 된다.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엄격한 규율을 준수하고, 사회적 보상과 처벌을 통해 한 사회의 핵심적 가치들을 수용해 나간다고 생각한다.
    둘째, 가르쳐야 할 덕목들을 만드는 것에만 지나치게 치중하고 있고, 한 사회 안에서 가치의 합의를 이루어 내는 일이 가능하다고 믿는다. 그들은 사회적 다원주의나 도덕적 상대주의를 함축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그들이 가치의 선정에 골몰
    참고문헌
    교육부 :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 1997
    교육부 : 초·중등학교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교육부 : 도덕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1997
    목영해 :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과 인격교육론의 관련성, 교육학연구, 1999
    서강식 : 도덕과 교육론, 서울 양서원, 2001
    추병완 : 도덕 교육의 이해, 백의,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