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장르와 스타일분석]영화 `블루벨벳`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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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장르와 스타일분석]영화 `블루벨벳`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블루벨벳이 가진 느와르의 테크닉적 요소
1. 등장인물의 유형에서 느와르를 읽다.
(1) 영화의 주인공들은 주로 고독한 형사 혹은 탐정들이다.
(2) 팜므 파탈이 등장한다.

2. 블루벨벳의 미장센으로 느와르의 전통을 읽다.
(1)밤의 도시에서 사건이 진행된다.
(2)부분 조명과 클로즈업

Ⅱ. 블루벨벳이 가진 느와르의 영화적 요소

Ⅲ. 영화는 시대를 반영한다. - 시대상황과 정신의 상관관계
1. 정통 필름 느와르의 시대상황과 정신의 상관관계

2. 블루벨벳에 나타나는 시대적 상황과 정신의 상관관계
(1) 레이건이 헐리우드에 미친 영향
(2) 블루벨벳을 지배 이데올로기 읽다.
(3) 블루벨벳에서 나타나는 린치의 지배이데올로기

결론

본문내용

현대 영화에서는 특정한 장르영화를 찾을 수 없다. 종합예술이라는 이름으로 영화가 예술의 하위 장르에 슬그머니 편입될 때 장르영화도 상호 텍스트성을 가지고 조심스럽게 해체된다. 이런 시점에 우리는 1940~50년대에 풍미한 느와르가 하나의 독립된 장르인지 하위장르로서 하나의 스타일적 요소인지에 대한 담론으로 무장된 사회를 살아간다. 나는 느와르가 장르가 아닌 영화의 스타일적 요소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나는 여기서 1986년에 개봉한 데이비드 린치감독의 블루벨벳을 통해 그런 느와르적 요소를 분석해 보려고 한다. 명백하게 말해서 블루벨벳은 장르영화도 아니고, 느와르 영화라 분류하기에도 애매한 구석이 많다. 하지만 정통 느와르의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 "L.A 컨피던셀"같은 영화보다 어떤 특정한 장르와 스타일로 분석하기 곤란한 "블루벨벳"이 분석하기에 더 재미있을 것 같아 선택하게 되었다. 말 그대로 블루벨벳이라는 영화에서 느와르적인 요소를 찾아 분석한다는 것이 이 레포트의 주된 내용이 될 것이다.
본론부분에서는 블루벨벳이 가진 느와르의 테크닉적 요소와 블루벨벳이 가진 영화적 요소 그리고 영화는 시대를 반영한다라는 대명제로 나눠서 분석해보았다. 분석하는 과정에 많은 궁금증들을 해소하려고 도서를 참고해 보았지만 관련내용을 담은 도서는 어디에도 없었다. 그래서 나의 주관적인 글쓰기로서 "블루벨벳"의 느와르적 해체는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 레포트의 중심 축에 있어야 될 느와르는 자유로운 글쓰기와 함께 본론의 세 번째인 "영화는 시대를 반영한다."에서는 좀더 발전된 논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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