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필름 느와르]`복수는 나의 것`을 통해 본 현대의 네오 느와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기에 앞서
1. 영화 바라보기
2. 영화의 시각적 스타일
3. 영화가 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4. 사회적 배경에서 바라본
5. 개인적으로 바라보는
본문내용
1. 들어가기에 앞서
희미한 로키(Low key)조명, 자동차의 브레이크의 마찰음, 고막을 울리는 총소리, 뿌연 담배 연기와 중절모, 그리고 이어지는 주인공의 비극적인 최후. 이런 수식어는 필름 느와르의 매혹적인 특징을 설명해 주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1940년대에 발전한 미국 영화의 한 유형으로 특이한 시각적 양식으로 인해 '필름 느와르'라고 불리게 됐다. 필름 느와르는 1940년대 사악하고 우울한 인물들과 줄거리를 필름에 담는 과정에서 어두운 조명을 즐겨 사용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기도 하다.
할리우드 영화의 특징인 '비극의 실종'과 거리가 먼 필름 느와르에 대한 인정과 연구가 미국 비평가가 아닌 프랑스 비평가들로부터 시작된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이들은 느와르 영화의 특징을 레이몬드 챈들러, 다시엘 하메트 등의 하드보일드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는 점, 시각적 스타일을 공통으로 갖고 있다는 점, 허무하고 퇴폐적인 인생관을 추구한다는 점을 들어 설명했다. 그들은 어둡고 칙칙한 범죄, 스릴러 B급 영화에 대해 어두운 영화라는 블랙 필름(Black Film) 즉, 필름 느와르라고 신조어를 붙여 주며 미학적인 완성도에 찬사를 보냈던 것이다.
필름 느와르의 양식을 보여주는 대표적 영화로는 하워드 혹스의 (1946), 존 휴스턴 감독의 , 로버트 알드리치 감독의 (1955)등이 있다. 그 뒤 필름 느와르 양식과 주제에 대한 관심은 1960,70년대에 나온 많은 경찰-영웅 영화, 홍콩 느와르의 종말론적 처절함으로 그 맥이 이어졌다. 몇 년 전 개봉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