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

 1  [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1
 2  [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2
 3  [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3
 4  [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4
 5  [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5
 6  [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6
 7  [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7
 8  [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8
 9  [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9
 10  [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10
 11  [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11
 12  [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12
 13  [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13
 14  [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미술] 루이스 부르주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루이스 부르주아의 약력

Ⅱ.페미니즘 미술

Ⅲ. 루이스 부르주아의 작품세계

Ⅳ. 의의


본문내용
Ⅱ.페미니즘 미술

페미니즘 미술은 60년대 말부터 미국에서 일어나기 시작해 여성해방운동과 함께 본격화 되었다. 남성 위주의 미술사 속에서의 여성미술가들의 위치를 재정립하고 과거 미술사 속에 비춰진 모순된 여성상을 파헤치고자 하는 등 이론적 노력과 함께 행동운동으로도 진행되었다. 페미니즘 미술은 이전까지의 여성성이 관습화, 유형화, 사회화된 양식에 의해 열등적인 면을 강조해온 것으로 보고 그것을 반증하기 위한 시도였다. 페미니즘 미술 운동은 미국 LA를 중심으로 하는 서부 지역과 뉴욕을 중심으로 한 동부 지역에서 각기 강조점을 달리하여 출발했는데, 서부 지역 미술가들이 미학적인 쟁점과 여성 의식을 탐구하는 데 보다 깊이 관여했던 반면, 뉴욕의 작가들은 제도적 성차별 주의의 비판을 통해 전시에서의 경제적 평형과 동등한 표현의 기회를 모색했다.
루이스 부르주아는 내용적인 측면에서 여성의 개인적 경험을 자서전적인 방법으로 표출하고 자기반영적인 작업 활동을 해왔다고 볼 수 있다. 여성의 본질이 무엇인지 탐구하고 여성의 이미지를 그리며 장식적인 취향과 여성만의 감수성을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신체 이미지를 통하여 여성의 주체성을 탐구하여 성적 차이를 만들어 내고 강조하는 방식을 중심 소재로 삼아 작업하였다. 그녀의 작품에 나타나는 중심 이미지는 여성의 열등성을 암시하는 의미를 여성의 신체와 정신의 자존심을 암시하는 의미로 바꿔 성적 차이를 분명히 하고, 여성이 남성과 다르다는 점을 단언하려는 시도였다.
초기작품 는 부르주아가 뉴욕으로 이주한 후 진정한 자아를 찾는 과정에서 관심을 두었던 여성의 억압과 해방, 여성과 가정의 이미지가 합성된 주제로 가정주부로서의 경험이 주제로 다루어진 작품이다. 무방비 상태로의 여성누드에서 그 머리가 마치 하나의 요새처럼 장 안에 갇혀 있는 이 작품은 젊은 여인에 대한 파격적인 표현이다. 그녀는 아버지를 포함하여 자신의 과거를 모두 가두어 놓음으로써 만족해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