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세라믹 재료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착 기술조사

 1  금속,세라믹 재료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착 기술조사-1
 2  금속,세라믹 재료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착 기술조사-2
 3  금속,세라믹 재료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착 기술조사-3
 4  금속,세라믹 재료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착 기술조사-4
 5  금속,세라믹 재료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착 기술조사-5
 6  금속,세라믹 재료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착 기술조사-6
 7  금속,세라믹 재료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착 기술조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속,세라믹 재료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착 기술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활성탄을 이용한 이산화 탄소 흡착-

-니켈 촉매를 이용한 이산화탄소를 메탄으로 변화시키는 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활성탄을 이용한 이산화 탄소 흡착-
이산화탄소의 배출 저감 기술에는 흡착 흡수 막 분리와 같은 기술과 여러가지 화학 기술을 이용한 이산화탄소를 유용한 물질로 환원하는 기술이 있다. 그 중에서 활성탄을 화학 처리해서 이산화탄소를 흡착 고정화 하는 기술을 살펴 보겠다. 활성탄은 야자나무 껍질이나 유연탄의 활성화에 의해 제조되는 다공성 탄소로써 결정질의 다환 방향족 분자 적층 집합체와 비정질 탄화수소로 이루어져 거대 세공 및 분자크기의 미세 세공까지 다양한 세공을 지니고 있다. 또한 내무 표면적이 높이 때문에 비극성이나 극성이 약한 분자들의 선택적 흡착이 가능하다. 하지만 순수 활성탄은 흡착 성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화학적 처리를 이용해서 흡착공정의 효율성과 유효 흡착점을 증가시켜서 성능에 향상을 높인다. 표면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질산, 인산등 산 수용액을 이용해서 표면을 산화 시키는 방법과 염기성물질을 첨착하는 방법이 이용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순수 활성탄에 질산을 이용한 산 처리와 LiOH로 첨착 하기 전에 120도씨에서 24시간 건조를 하였다. 그리고 이산화탄소의 흡착 성능을 평가 하기 위해서 figure 1과 같은 흡착장치를 이용하였다. 이 장치를 설명을 하면 석영 흡착관 내부에 활성탄을 넣고 항온 조를 이용해서 30도를 유지 한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공급 가스 유량의 1.02vol% 51ml/min 이며 흡착제의 량은 1.0g 이다. 이산화탄소의 흡착양은 옆의 식에 의해서 구할 수 있다. q는 이산화탄소의 흡착양, F는 흡착관 입구에서의 공급가스 유량,C(out)은 흡착관 출구에서의 이산화탄소 농도, C(in)은 흡착관 입구에서의 이산화탄소 농도 w 는 흡착제의 질량이며, t는 흡착관 출구 농도가 흡착관 입구 농도와 같아지는 시간이다.
참고문헌
http://radar.ndsl.kr/tre_View.do?cn=GTB2007060703

니켈_촉매에_의한_이산화탄소와_메탄의_반응
강선호(전남대 물질 생물화학 공학)

산 처리 및 LiOH 첨착 활성탄에서 이산화탄소의 흡착 특성에 대한 연구
한재욱, 김대중, 강민, 김진원, 김지만, 이재의 (아주대학교 생명분자 공학부, 한국과학 기술연구원 연료 전지 센터, 성균관대학교 화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