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

 1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1
 2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2
 3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3
 4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4
 5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5
 6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6
 7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7
 8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8
 9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9
 10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10
 11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11
 12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12
 13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13
 14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14
 15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15
 16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음악사] 바로크 및 고전시대의 교회음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바로크 시대 교회음악
1.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배경과 일반적 특징
2. 시대적 구분
3. 그 시대 음악의 특징, 형식
4. 그 시대 교회음악의 특징
5. 주요 작곡가들



Ⅲ. 고전시대의 교회음악
1. 시대적 구분
2. 역사적 배경
3. 음악적 특징
4. 교회음악의 특징, 형식
5. 주요 작곡가들



Ⅳ. 결론
본문내용
Ⅱ. 바로크시대 교회음악

1.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배경과 일반적 특징
서양음악의 역사에서 1600년경부터 1750년까지의 150년 동안을 바로크 시대로 분류한다.
바로크라는 말은 '일그러진 진주'를 의미하는 포르투갈어 ‘바로코(barroco)에서 유래하며 처음에는 16~18 세기 중엽에 만들어진 건축물의 부자연스러움과 괴상함을 비판하는 용어로 쓰이다 후에 시대의 예술을 지칭하는 말 용어로 쓰였다.
이 시대는 변화와 모험의 시기였다. 중산층은 귀족사회와의 대립 속에서 부와 힘을 모으는 데 주력하였고, 제국들은 서로 세계를 지배하기 위해 충돌하였다. 지나친 사치와 빈곤, 숭고한 이상주의와 잔인한 압박 등과 같은 당시의 모순된 상황들 속에서 바로크 예수의 탁월함이 창출되었다. 바로크는 절대군주의 시대였다. 모든 예술과 문화는 군주를 숭배하는 방편의 하나가 되었으며, 귀족들은 궁정 합창단과 관현악, 오페라단 등의 연주를 통해 하나님과 고대의 영웅이야기를 즐겼다.
중산층은 그들 자신의 문화를 창출하였다. 그들은 가정과 교회, 콜레지움 무지쿰(교육 및 연주를 위한 음악인 집단)을 중심으로 음악 활동을 하였으며, 미술가들은 중산층의 삶의 모습을 소재로 삼아 시민 예술을 확립하였다.
바로크 시대는 르네상스와 마찬가지로 이탈리아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바로크 시대의 미학적인 이상은 사실상 유럽 문화의 모든 분야에 널리 보급되었다.

절대주의 왕정으로부터 계몽주의로서의 이행으로 볼 수 있고, 교회는 종교개혁의 후유증으로 인한 군주들의 권력다툼과 신앙의 분열이 일어나고, 17세기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으로 독일의 30년 전쟁(1618~1649), 프랑스루이 14세의 통치 (1643~1715), 영국의 내란(1642~1649), 그에 따른 자유공화국 및 호민관 정치 (1649~1660), 그리고 왕정복고(1660년)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이시기에는 세계적으로 널리 확산된 식민지 개척 시대이기도 하다.
이 시기는 독일의 30년 정쟁, 그에 이어진 공화국 및 호민관 정치와 왕정복고 등을 들 수 있다. 위의 사건들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시기는 개신교와 가톨릭의 종교적 분쟁과 왕위를 둘러싼 정권획득 싸움 등 잦은 전쟁과 내란으로 질서가 파괴되고 혼란스러운 시기였다. 또한 엄격한 계급사회였던 이 시기는 절대왕정의 시대로 강력한 왕권을 중심으로 근대국가의 체제가 갖추어지기 시작했으며, 초기자본주의가 정착되어 발전하면서 시민층의 성장을 가져왔다. 음악에서는 르네상스의 리듬과 화성이 무시되고 새로운 양식이 창조되는 등 형식과 양식 면에서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음악의 중심지는 이탈리아였다. 절대군주가 없는 도시국가였던 이탈리아에서는 부유한 시민층의 지원으로 음악극으로 출발된 오페라가 성행하였으며, 전 유럽에 파급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베네치아를 중심으로 기악이 발전하면서 콘체르토 양식이 생기게 되었으며, 교회음악은 가톨릭 음악이 중심이 되었다. 17세기 후반이 되면서 음악의 중심지는 독일로 서서히 움직였다. 독일에서의 교회음악은 루터파의 개신교회가 중심이 되어 발전하였고, 따라서 예배 때 사용되는 기악음악과 합창음악이 주를 이루었다. 특히 바흐는 기악음악과 합창음악을 훌륭하게 융합하고, 또한 그 안에서 새로운 음악을 창조하여 독일이 바로크 음악의 전성기를 구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출처 : 교회음악의 역사, 홍세원 저,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9
음악사, Miller . Hugh Milton 저 , 삼호뮤직, 2000
고전시대의 음악 김혜선 옮김 도서출판 다리
www. naver.com
www. yahoo.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