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바로크시대 교회음악
1.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배경과 일반적 특징
서양음악의 역사에서 1600년경부터 1750년까지의 150년 동안을 바로크 시대로 분류한다.
바로크라는 말은 '일그러진 진주'를 의미하는 포르투갈어 ‘바로코(barroco)에서 유래하며 처음에는 16~18 세기 중엽에 만들어진 건축물의 부
음악사적으로는 1740년경부터 1810년경까지 주로 빈을 중심으로 한 음악. ‘고전’이라는 말뜻에는 ‘모범적 예술, 균형적 형식, 누구에게나 쉽게 이해되는 성격, 시대초월적 성격’ 이 포함되어 이미 질적인 가치를 함축하고 있다.
음악에서 ‘고전’이라는 개념이 처음 나왔을 때는 시대 개념이 아니
교회에서 처음 시도.
특징 1. 교회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주된 대상으로 함.
2. 복음 전달에 초첨
3. 예배 형식이 간단 - 예배 순서 자체에는 아무런 의미를 두지 않음
여기에서 예배는 복음이 전달되는 수단일 뿐, 의식으로서의 기능 인식되지 않음 .
단점 회중의 능동
< 고전시대 교회음악 >
고전시대를 특정시을 수 있는 음악사조의 원천은 계몽주의에서 찾을 수 있다. 계몽주의 사상은 바로크 시대의 말엽인 1680년부터 유럽 사회 전반에 일기 시작하였다. 인도주의적이고 자유주의적인 사회적 풍조를 가져오면서 절대적인 종교의 권위와 교리를 거부하였다. 이러
교회음악과 세속 음악의 갈등
중세는 기독교의 시대였다. 색색의 스테인드글라스와 갖가지 모영의 조각으로 장식된 성당, 마치 하늘나라까지 닿을 듯 까마득하게 높이 솟은 첨탑, 그리고 그 속에서 경건한 목소리로 그레고리안 성가를 부르는 성가대가 이 시대를 대변했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