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

 1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1
 2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2
 3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3
 4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4
 5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5
 6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6
 7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7
 8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8
 9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9
 10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10
 11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11
 12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12
 13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13
 14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14
 15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15
 16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16
 17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17
 18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의 전체적 개론
2. 속미인곡 작품 분석
1) 속미인곡 외적 분석
2) 속미인곡 내적 분석
3) 사미인곡과의 비교
3. 문화콘텐츠 실용화 방안
1) 속미인곡의 에듀테인먼트
2) 속미인곡의 드라마 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속미인곡은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가장 잘 살린 대표적인 작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우리 고유어의 미를 살린 것 뿐 아니라 작품 안에 화자가 두 명으로 설정되어 대화체를 이루고 있다는 점도 이 작품만의 특징이다. 수많은 가사 작품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을 뿐 아니라 우리말의 미를 잘 살린 속미인곡을 택하여 작품을 분석하고 이 작품을 현대적 시각으로 다시 보아 콘텐츠화 하고자 한다. 속미인곡은 정철이 임금을 향해 지은 연군가사이기는 하나 작품 안 내용은 한 여성의 사랑하는 임에 대한 그리움을 담고 있는 애정가사이기도 하기 때문에 남녀 애정에 초점을 맞추어 드라마화하여 다시 재구성하였다. 또한, 두 명의 여성 화자라는 속미인곡의 특징도 드라마 속 인물 구성에 중요한 요소로 넣었다. 그리고 다른 콘텐츠화 방면으로는 우리 옛 말을 친근하게 배울 수 있게 작품을 에듀테인먼트화 하는 방향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가사의 전체적 개론

(1)가사의 명칭과 발생 시기

가사는 고려 말에 생성된 국문시가의 하나로 3.4 혹은 4.4조가 중심을 이루며 한 행이 4음보로 되어있는 것으로서 같은 모양의 행을 반복하는 형태의 시가로 정의 할 수 있다. 성기옥․ 손종흠 공저, 『고전 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9, 370쪽.

가사(歌辭) 혹은 가사(歌詞)라는 명칭이 문헌에 나타난 시기는 16세기 후반부터이기 때문에 조선조 후기에 나타난 명칭이라고 해도 좋겠지만 가사의 범주에 넣을 수 있는 작품은 그보다 훨씬 앞선 시기에 있었던 것으로 확인된다. 가사의 발생은 크게 두 가지 견해가 있는데 고려 말에 가사가 발생했다는 주장과 조선전기에 발생했다는 주장이다. 고려 말을 가사의 기원으로 보는 것은 고려말엽에 나옹화상이 지었던 서왕가를 효시로 보는 견해이고, 조선 전기를 가사의 기원으로 보는 것은 조선 초 정극인이 지은 상춘곡을 가사의 효시로 보는 견해이다. 나옹화상의 서왕가 창작설에 여전히 논란이 있지만 상춘곡과 같은 정제된 형태가 성종 조에 갑자기 나타날 리가 없기 때문에 가사의 발생 시기는 그보다 앞선 시기인 고려말엽으로 보는 것이 현재로서는 타당하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성기옥․ 손종흠 공저, 『고전 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9.
권순긍, 「우리나라의 진정한 문장은 이 세편뿐이다」,『계간(논)』, 통권 21호, 초암네트웍스, 2007.
현승미, 「가사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 연구 : 정철의 속미인곡을 중심으로」, 국민대 교육대학원, 2009.
강현구, 『문화콘텐츠와 인문학적 상상력』, 글누림,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