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침구사례] 견부통증을 호소하는 뇌경색 환자

 1  [한의학][침구사례] 견부통증을 호소하는 뇌경색 환자-1
 2  [한의학][침구사례] 견부통증을 호소하는 뇌경색 환자-2
 3  [한의학][침구사례] 견부통증을 호소하는 뇌경색 환자-3
 4  [한의학][침구사례] 견부통증을 호소하는 뇌경색 환자-4
 5  [한의학][침구사례] 견부통증을 호소하는 뇌경색 환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침구사례] 견부통증을 호소하는 뇌경색 환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증 례

1. Admission note
2. CVA check
3. 望聞問切
4. 처방 및 경과

Ⅲ. 고 찰

Ⅳ. 결 론

V.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고 찰
구음장애는 말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호흡기관, 발성기관 그리고 조음기관의 이상으로 의사소통에 장애가 생긴 것을 말하는 데 특히 조음기관인 입술, 혀, 구개, 비강, 인두, 후두 등의 불완전한 운동에 의해 일어나는 기계적인 것이다. 정확한 발음이 어려운 것은 신경근육장애 때문이다.
이 환자의 경우에는 말을 이해하는 대는 문제가 없고, 발음이 잘 안되는 것으로, 뇌경색으로 인한 연수증상과 안면마비로 인한 안면근 마비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사료된다.
뇌졸중 후 오는 견통의 경우에는 ①강직 및 관절구축 ②관절 아탈구 ③견수증후군 이 있는데, 이 환자의 경우에는 어깨 근육의 마비와 중력의 작용으로 발생되며 기전은 견갑골지지 근육의 마비, 견갑골 외측회전, 상완골의 아탈구, 관절낭의 벌어짐 등으로 발생하는 관절 아탈구로 인한 통증으로 의심된다.
관절의 아탈구로 인한 통증에는 ①팔걸이(견관절 외전근의 근력이 Gr.Ⅲ이상이 될 때가지 착용한다 ②견갑골 위치 교정(상완골두가 견봉, 오구상완인대, 관절와 안으로 올려지도록 근육활동성 자극, 전기자극을 준다)③Passive ROM 운동(통증 직전의 강도까지 최소 1일 3회 이상 시행한다.) 치료를 시행하며, 또한 환자가 저리다는 감각을 호소하면 Apply hot pack, Apply 미온수 massage등의 온열치료를 같이 겸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견통이 호전되면 Shoulder wheel을 사용하여 견관절의 가동각도 증가와 근력증가를 시키고, 더불어 Pulley를 사용하여 건측과 환측의 상호협동작용과 근력의 증가를 도모해야한다. 이후의 견통을 예방하기 위해서 스트레치를 위한 적절한 운동과 회전근개와 어깨근육의 강화가 필요하다. 건염의 경우는 frozen shoulder를 방지하기 위해 운동범위를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1. 동의보감; 허준 : 동의보감출판사
2. 새로보는 방약합편: 동의학 연구소 편 : 단샘
3. 慶熙醫療院 韓方病院, 韓方製劑解說集(全)
4. 그림으로 풀어 쓴 임상근육학 : 최호영 : 대성의학사
5. 한방재활의학과학, 한방재활의학과학회, 군자출판사.
6. 진단검사의학 : 대한진단검사의학회편: 고려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