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경영론] Vive la difference

 1  [다국적기업경영론] Vive la difference-1
 2  [다국적기업경영론] Vive la difference-2
 3  [다국적기업경영론] Vive la difference-3
 4  [다국적기업경영론] Vive la difference-4
 5  [다국적기업경영론] Vive la difference-5
 6  [다국적기업경영론] Vive la difference-6
 7  [다국적기업경영론] Vive la difference-7
 8  [다국적기업경영론] Vive la difference-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국적기업경영론] Vive la difference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Closing case 해석




2. Discussion questions

2.1.Discuss the advantage of a centralize strategy.
Illustrate your answer with example from the case study.



2.2 Discuss the potential downside risks associated with a global ‘harmonization’ design.
Illustrate your answer with example from the case study.




3.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2. Discussion questions

2.1.Discuss the advantage of a centralize strategy.
Illustrate your answer with example from the case study.

집중화 전략의 이점으로는 첫 번째, 높은 업무수행 실적을 들 수 있다. 자회사에 권한을 위임하는 것이 아닌 본사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등 대부분의 process가 이루어지다보면 권한을 분산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업무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추가비용의 감소를 통하여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 이 역시 마케팅, 경영, 인사조직등을 본사에서 일괄적으로 처리함으로 인해 자회사에서 각기 운영을 할 때보다 추가비용이 감소되기 때문이다. 이는 나아가 원가우위를 창출 할 수 있다.
세 번째로 빠른 조직 학습을 창출할 수 있으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각기 자회사에 권한을 위임하지 않고 본사에서 결정을 할 시 하나의 통일된 process가 주어짐으로 인해 본사 및 자회사의 임원들은 이를 빠르게 학습할 수 있다.
집중화 전략의 이점을 본사와 자회사 입장으로 나누어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Headquarter
Subsidiary
자회사 관리용이
본사에서 준 order 대로 진행
order전달이 빠름
본사가 생각하는 바를 정확히 전달 가능
그렇기 때문에, 무엇을 해야 하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할 시간이 줄어, 효율적인 경영 가능
생산·인사조직·마케팅 등의 process가 같이 가면서 규모의 경제 달성

[▲표-1] Global Strategic Management(Paperback), Mellahi et al., Oxford, 2005을 토대로 직접 만듦.
집중화 전략의 본사와 자회사 별 장점

▶도요타를 통해 본 집중화전략의 이점


일본공업신문 2003.12.3 일자
도요타, 브랜드력 강화위해 디자인 통일

도요타, 브랜드력 강화위해 디자인 통일7개 분야로 대별해 통일방침 도요타 자동차는 향후 개발하는 차종을 7 개 분야로 구분해 각 분야별로 통일된 디자인 전략을 도입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방침이다. 현재까지 이 회사는 개별 차종별로 다른 디자인을 채용해 온 결과 차체 디자인만 약 100개에 이르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도요타 브랜드이미지를 희석시킨다는 지적이 많았다. 앞으로 적용하게 될 7개 주요 분야는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대표성 있는 차종을 디자인 전략의 핵심모델로 하고 그 외의 차종을 지역성이나 상품 특성을 감안해 그룹화 해 주변 차종 군으로 지정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젊은 층 타깃의 북미 전용 브랜드 「사이온」을 비롯, 「픽업 트럭계」, 「국내 세단계」등으로 그룹화하고 각 그룹 내에서 프런트 그릴 등 차체디자인이 통일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 회사는 자사 단독 생산차량뿐 아니라 중국의 제일 기차(第一汽車)와 프랑스 푸조 등과의 합작 생산차에 대해서도 도요타 브랜드 차종인 경우에는 이같은 통일 디자인을 적용하여 브랜드 이미지 통합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도요타는 금년 들어와 고급차 「렉서스」와「토요타」의 브랜드 별로 신차개발을 재편해 온바 있는데 주로 북미에서 영업중인 렉서스의 경우 통일성을 가진 정면 디자인과 내장 사양을 이미 도입해 비교적 브랜드이미지가 명확하다는 평가였다. 그러나 도요타 브랜드의 경우에는 이와 대조적으로 해외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가 분산되 그동안 글로벌 전략의 과제로 지적되어 왔다.


참고문헌
▶ 도요타를 통해 본 집중화 전략의 이점:

박기식, 동향자료, KOTRA, 2003.12.03

▶ 도요타를 통해 본 글로벌 'harmonization' 디자인의 잠제적 위험:

美 상원 도요타 공청회, 늦장 대응 집중 포화 AFB BBNEWS 2010 3.3 일자

머니투데이 2010. 3. 30 일자 토요타, 글로벌 기술사무소 확충…품질관리 강화

MyNewsJapan, 토요타의 어둠, 창해, 2010

박기임, 홍상수, 최근 도요타리콜사태의 영향 및 시사점, 한국무역협회 국제 무역 연구원,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