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강독] 개화기 시문학(1800년대 후반~190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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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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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화기 시대개관
1.1. 당대 시대상황
1.2. 당대 문학 동향

2. 개화기 시문학 장르구분
2.1. 장르론
2.2. 개화기 시문학 장르설정의 논의
2.3. 개화기 시문학 갈래구분에 대한 결론

3.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계몽성

4.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창작계층
4.1.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
4.2. 언론 계층의 창작의식
4.3. 유학생 계층의 갈래 인식
4.4. 개화서민 계층의 갈래의식
4.5. 전문 창작계층의 갈래의식
4.6. 이민계층의 갈래 의식

5. 개화기 주요 시문학작품의 특성
5.1. 가사
5.1.1. 개화가사
5.1.2. 사회등가사
5.2. 창가
5.3. 신체시
5.4. 개화시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4.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창작계층

4.1.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

개화기 문학을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문학 사회학적 접근 방식으로 접근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도된 창작 계층에 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 다각적인 방향에서 깊이 있는 천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접근의 개략적인 윤곽을 보면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개화기라는 사회 변동과 역사 변이에 대응하는 방식에 따른 사상계보적 분류방법 조동일, 「개화기 문학의 개념과 특성」, 『국어국문학』, 68,69 합병호, 1975.
, 개화기 창작계층을 포괄적인 시각으로 수용하여 문인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그 의식 유형을 고찰하는 방법 김용직, 「개화기 문인의 의식유형」, 『한국 근대문학 논고』,서울대출판부 1985.
, 정신사적인 측면에서 지식인의 유형을 구별하고 문학 저널리즘과의 상동(相同)관계를 검토하는 방법 김윤식, 「개화기 율문양식의 문제점」, 『동화문집』12집 서울대, 1973..
등이 제시되어 있다. 근래에 들어 개화기의 문학 담당 계층을 좀 더 세밀화 하여 창작과의 관련 양상을 구체적으로 밝힌 연구가 나왔고 문성숙, 「개화기 문학담당계층」, 『국어국문학』, 94호, 1985.
, 소설 갈래에 국한하여 개화기 소설 작가의 사회적 성격을 규명한 작업도 나왔다. 권영민, 「개화기 소설작가의 사회적 성격」, 『한국학보』, 1980, 여름호, 일지사.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서 개화기의 창작계층이 어떠한 지식인 유형에 속하고 그들의 사상적 뿌리와 계보는 어떠한 것이며 문학인식은 어떠했는가에 대한 대체적인 윤곽은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권영민 교수의 지적대로 작가의 사회활동과 신분성향은 아직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또한 사상사나 의식사적인 면에서 제 나름의 체계를 마련하는 일에도 미흡한 감이 없지 않다. 특히 소설에 비해서 시가의 경우에는 이러한 느낌이 더욱 강해지는 것이다. 김영철,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 『대구어문론총』제8집, 1990.
그 이유는 대체로 두 가지로 보여 진다. 하나는 전술한 바와 같이 창작계층에 관한 연구가 아직 시론적인 단계에 있어 포괄적인 시각에서 개화기의 지식인 유형과 그들의 사상적 맥락을 윤곽 지으려는 차원에 있기 때문에 실제 창작과의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접근이 어려웠다는 점이다. 또 하나는 소설의 경우 시가와 다르게 뚜렷한 창작계층이 형성되어 작가의 사상, 출신성분 등이 유형화 될 수 있는 여건에 있지만 시가의 경우는 사정이 다른 것이다. 대체로 시가의 창작은 익명의 독자나 신문사의 편집진, 학회의 회원들로 이루어져 비전문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전문적인 시인으로 지적될 수 있는 사람이 육당 한 명 정도이고 그나마 그의 시인 인식은 신소설 작가들의 문사의식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이는 물론 소설과 시의 장르적 속성과도 관계되는 일이겠으나, 아무튼 개화기의 시가 창작은 비전문적인 대중 참여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여건에 의해서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에 대한 인식은 소홀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개화기의 역사임무와 시대 상황의 대응과 수용을 직접적이고 적극적으로 전개한 것은 소설장르보다 시가장르 쪽이었다. 따라서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에 관한 연구는 개화기의 의식사, 사상사의 정립과 체계를 위해서도 선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김영철, 한국개화기시가연구, 새문사, 2004.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은 익명의 상태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뚜렷한 유형설정과 신분성향 및 그들의 사회적 성격을 구별하기란 힘든 일이다. 따라서 선행된 연구에서 이의 유형화된 창작계층의 분류는 시가의 경우 그대로 적용되기 어렵다. 시가의 창작계층을 개화기의 지식인, 문인들의 사상계보와 의식유형에 맞추는 일도 필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차원에서의 창작의 실제관계를 중심으로 해서 파악하는 일이 선결돼야 하리라 본다. 전자가 총체적이고 문학 외재적인 것이라면 후자는 구체적이고 문학 내재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개화기 시가의 형성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구명하기 위해서는 후자의 방법이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가 연역적이었다면 실제 창작에 의한 유형설정은 귀납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보면 기존의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에 관한 연구는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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