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애완동물 관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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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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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란?
2.UML이란
3.Rose 사용방법
4.최종보고서(다이어그램)
5.첨부문서-회의록
6.논문연습
본문내용
*논리적인 관점 : 설계단계
논리적인 관점에서는 Use Case관점에서 나타낸 객체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을 바탕으로 클래스간의 정적인 구조를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비슷한 성질의 클래스들로 분류하여 패키지 형태로 표현하는 패키지 다이어그램을 모델링 한다.

1) 패키지 다이어그램 작성
Logical View의 메인 다이어그램을 더블클릭 하여 도큐먼트창을 연후 툴바에서 패키지를 선택하여 도큐먼트창에 드롭하여 아래와 같이 세가지 이름의 패키지를 생성한다.

2) People Information패키지의 하위 클래스 다이어그램 작성하기


PeopleInformation패키지의 메인 도큐먼트창을 활성화시키고 툴바에서 클래스를 선택하여 놓고 이름을 다음과 같이 적는다. 그리고 클래스는 일반적으로 Boundary, Control, Entity의 세개클래스범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PeopleInformation를 더블클릭하여 스테레오 타입을 Entity로 적는다.

3) 클래스에 속성 추가하고 세부 디자인 하기
StudentInformation를 더블 클릭하여 명세서를 연후 속성 탭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메뉴에서 Insert를 클릭한다. 다음 major로 이름을 적고 Export control를 public으로 설정한다.

참고문헌
- RAPID – Development – 프로젝트 쾌속 개발 전략 : 스티브 맥코넬 저/ 한빛미디어
- 소프트웨어 공학(실무적 접근) – Roger S Perssman / McGraw-Hill Korea
- Java 프로그래머를 위한 UML 실전에서는 이것만 쓴다! : 로버트 C. 마틴 / 인사이트
-UML을 이용한 공동주택의 하자관리 시스템 모델링-大韓建築學會論文集 構造系 22권 7호(통권213호) 2006년 7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