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영훈련 레포트

 1  야영훈련 레포트-1
 2  야영훈련 레포트-2
 3  야영훈련 레포트-3
 4  야영훈련 레포트-4
 5  야영훈련 레포트-5
 6  야영훈련 레포트-6
 7  야영훈련 레포트-7
 8  야영훈련 레포트-8
 9  야영훈련 레포트-9
 10  야영훈련 레포트-10
 11  야영훈련 레포트-11
 12  야영훈련 레포트-12
 13  야영훈련 레포트-13
 14  야영훈련 레포트-14
 15  야영훈련 레포트-15
 16  야영훈련 레포트-16
 17  야영훈련 레포트-17
 18  야영훈련 레포트-18
 19  야영훈련 레포트-19
 20  야영훈련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야영훈련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등산의 정의
2. 등산의 3요소
3. 등산의 형태
4. 등산 윤리
5. 보행법
6. 산악 기상
7. 등산 장비
8. 계절별 산행 요령
9. 응급 처치
10. 운행계획 짜기

본문내용
1. 등산의 정의
일반적으로 등산이란 "산을 오르는 행위"를 말하는데 여기에는 많은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누가 어떤 산을 어떤 목적으로 올랐으며 등산자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었느냐 등을 생각해보지 않을 수가 없다. 사람들이 산을 오르는 동기는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약초 채취나 나무꾼이 그들의 생활을 위하여 산을 오름
둘째, 신앙적인 목적으로 산을 수양이나 순례의 대상으로 산을 오름
셋째, 식물, 동물 또는 지질학자가 그들의 학술연구를 위하여 산을 오름
넷째, 군인들이 전략전술상 산을 오름
다섯째, 자연을 즐기고 유람관광을 목적으로 산을 오름
여섯째, 산정과 그 높이를 찾아서 험준한 계곡과 암벽을 오르면서 산행의 어려움을 끈기 있게 극복해 가는 등산 그 자체를 즐겨 산에 오름
이런 여려가지 경우를 살펴 볼 때 과연 어느 경우가 등산이고 등산이 아니다라고 섣불리 답하기가 쉽지 않다. 광의의 등산이라고 할 때 이 모두의 경우를 등산의 범주에 넣을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대중적 레포츠로서의 등산이라고 할 때는 다섯 번째나 여섯 번째의 경우를 등산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좀 더 순수한 의미의 등산을 정의한다면 여섯 번째에 해당하는 즉 한계에 도전하면서 미지의 곳, 높은 산으로 끊임없이 향해 가는 산악운동을 등산이라 해야 할 것 같다. 이렇게 정의하더라도 알피니즘의 본 고장이라 할 알프스처럼 하얀 산과 푸른 산의 구분이 없는 우리 나라 자연 여건으로는 여전히 등산의 순수 정의를 찾는 데 어려움을 갖는다. "산악인이란 산에 올라가는 것만이 아니고 걸어 다니기를 좋아하고 또한 산에 대하여 읽고 산에 대하여 깊은 사색을 즐겨하는 사람은 누구나 산악인 일 수 있다"라고 말한 J. W. Young의 얘기는 등산이란 무엇인가라는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만든다.
2. 등산의 3요소
1) 자연적 요소 : 다양성을 가진 산
2) 인위적 요소 : 등산자의 사조 및 기술
3) 물질적 요소 : 등산장비, 식량 등 기구
3. 등산 의 형태
1) 종주(縱走) 등산
전통적인 등산으로 능선을 따라 등산하는 방식이다. 팔공산을 예로 들면 칠곡 항명동을 기점으로 가산 산성을 올라 한티재, 파계재, 서봉, 동봉, 신령재, 능성재, 관봉을 거쳐 갓바위까지 가는 코스가 대표적인 종주코스라 할 수 있다.
2) 횡단(橫斷) 등산
계곡이나 능선을 따라 정상에 올랐다가 올라온 곳의 반대편 쪽의 능선이나 계곡을 따라 하산하여 산을 횡단하는 방식이다. 팔공산의 경우 대구 교육원을 출발하여 신령재에 오른 다음 수도사로 하산하는 방식으로 종주등산과 함께 전통적인 등산 방식이기고 하다.
3) 방사상(放射狀) 등산
이 등산은 많은 인원이 필요한 방식으로 팔공산의 경우 1조는 수태골을 출발하여 서봉에 오른 다음 부인사로 하산하고, 2조는 동화사를 출발하여 염불암, 동봉을 오른 후 수숫골로 하산하고, 3조는 파계사 주차장을 출발하여 파계재에 오른다음 대구 학생 야영장으로 하산한다. 이렇듯 하나의 산을 여러 조로 나누어 등산하는 방식인데 각조의 출발점과 도착점이 다르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집단의 훈련이나 조사 또는 구조 수색 목적으로 채택된다.
4) 집중(集中) 등산
여러 조가 정상을 향해 각기 다른 곳을 출발, 정상에서 만나는 방식을 말한다. 팔공산의 경우 1조는 수태골을 출발하고, 2조는 동화사를 출발하여 동봉에서 만나 스카이라인 능선으로 하산하는 방식으로 방사상 등산과 유사하지만 하산 방식만 다른 것으로 이 또한 집단훈련이나 탐사, 구조 목적 등으로 흔히 채택된다.
5) 파상(波狀) 등산
정상을 향해 물결처럼 단속적으로 올라가는 방식을 말한다. 먼저 출발하는 조는 등반능력이 우수한 사람들로 구성, 루트를 보강하거나 개척하면서 올라가고 뒤따르는 조는 보급품을 운반하고 이어서 학술조사 조가 뒤따르고 마지막에는 정리와 확인을 하는 본부조가 뒤따르는 방식이다. 주로 합동 훈련 등반이나 대규모의 히말라야 원정시 베이스 켐프까지 가는 과정에 채택된다.
6) 극지법(極地法) 등산
히말라야 고산 등산에 이용하는 방식으로 베이스캠프, 캠프1, 캠프2, 캠프3, 캠프4 등 전진 캠프를 설치하여 물자를 보관하고, 고소 적응을 하면서 정상에 오르는 방법이다.
7) 왕복 등산
올라갔던 길을 되돌아오는 등산 방법으로 가장 흔한 등산 방식이다.
.
.
.
6. 산악 기상
1) 기온 - 고도에 따른 기온 감률
▶ 100m오를 때 마다 0.6℃씩 낮아진다.
⇒ 대구 지방의 기온이 5℃일 때 팔공산 정상의 기온은 계산해보면 대충 -1∼2℃ 정도가 된다.
∴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덧옷이 꼭 필요하다.
2) 기압 - 고도에 따른 기압 감률
▶100m오를 때 마다 12mb씩 내려간다.(1기압= 1013mb=760mmHg)
50
하고 싶은 말
야영훈련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정리가 아주 잘되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