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인권] 포르노그라피와 여성 -담론과 해악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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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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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포르노그라피의 정의

Ⅰ. 포르노그라피의 어원 -
Ⅱ. 포르노그라피의 정의
Ⅲ. 포르노그라피의 분류와 종류 -


제2장 한국의 포르노그라피 규제

Ⅰ. 한국의 성 표현물 규제 법규
Ⅱ. 한국의 음란물 판단
Ⅲ. 한국 성 표현물 규제의 문제점


제3장 포르노그라피에 대한 담론들

Ⅰ. 보수주의담론
Ⅱ. 자유주의담론
Ⅲ. 반포르노 페미니즘 담론


제4장 포르노그라피의 해악성 총설

Ⅰ. 문제의 제기
Ⅱ. 포르노그라피와 성폭력
Ⅲ. 국가차원의 포르노그라피의 해악성 연구
Ⅳ. 포르노그라피의 해악성 판단과 연구결과의 한계
Ⅴ. 소결 : 폭력적 하드코어의 해악성 인정


제5장 포르노그라피 해악성의 구체적 모습 - 피해의 양태들

Ⅰ. 포르노 안의 여성들
Ⅱ. 포르노그래피 밖 현실의 여성들
Ⅲ. 남성들에게 미치는 영향
Ⅳ. 법적인 구제. 제재

제6장 청소년 보호와 포르노그라피


Ⅰ. 청소년 보호 담론의 내용
Ⅱ. 청소년 보호를 위한 성표현물 규제
Ⅲ. 청소년 보호 담론의 문제점


제7장 결론 및 방안

Ⅰ. 결론
Ⅱ. 방안의 검토
본문내용
(2) 페미니스트가 보는 포르노그라피의 본질

포르노그라피의 본질과 관련하여 페미니스트들의 견해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어느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을 성 상품화하고 비하하며 성적 종속을 성애화하는 그러한 포르노그라피는 여성에 대한 폭력이자 바로 현실 그 자체로 보지만, 또 다른 페미니스트들은 포르노그라피는 그러한 현실을 재현한 것에 불과하다고 보는 것이다.

가. 폭력으로서의 포르노그라피 (급진적 페미니즘)

급진적 페미니즘의 입장으로서 포르노를 폭력으로 보고 비판하는 대표적인 저서로는 Dworkin(1981)의 와 MacKinnon(1987)의 을 들 수 있다. 드워킨은 포르노를 ‘매춘부의 사실적 묘사’ 라고 규정한다 그 의미는 남성우월주의 사회에서 여성과 여성의 성성의 가치는 매춘부의 가치와 같다는 것이다. 포르노의 규정 그 자체가 여성이 비하됨을 가정한다. 그래서 포르노는 중립적인 성적(이성적) 관행의 표상이 아니라 여성에 관한 진술이고 여성에 대한 남성권력의 실천이라는 것이다.

맥키넌은 이 정의를 법적 테두리에 맞추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재정의 하였다.
“우리는 포르노를 그림이나 말을 통해 사실적이고, 성적으로 명시적인 방식으로 여성을 종속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이 종속은 다음을 포함한다. 1)여성을 성적대상, 물건, 또는 상품으로 비인간화 하는 것 2) 고통이나 굴욕을 즐기는 것, 3) 강간을 즐기는 것 4) 결박되거나, 잘리거나, 절단되거나, 멍이 들어가, 신체적으로 다치는 것 5) 성적 복종이나 노예상태, 예속이나 전시의 자세에 있는 것 6) 신체부분으로 환원되거나 7)본성적으로 매춘부라고 묘사하는 것, 8) 물건이나 동물에 의해 삽입되거나, 9) 비하, 상해, 고문의 시나리오에 제시되는 것, 더럽거나 열등하다고 보여지는 것, 피를 흘리거나 , 멍이들거나, 다치고 그것 때문에 맥락이 성적으로 되는 것으로 묘사되는 것 등이다. 포르노그라피 : 남성의 여성소유, 맥키넌(1987), 176면


이와 달리 포르노가 아니라고 규정되는 에로티카는 평등에 기반한 성적으로 명시적인 물질이다. 포르노그라피 : 남성의 여성소유, 맥키넌(1987), 176면
매키넌과 드워킨은 이러한 정의에 기반하여 모델법안을 만들었는데 이에는 두 요소 - 즉 사실적인 성적 명시성, 여성의 종속-가 기본적으로 중요하다.
이 정의는 기존의 도덕적 관점에서 벗어나 여성의 입장에서 성적 강제와 여성의 종속 등 여성에게 해를 주는 것을 포르노의 기준으로 삼았다는데 큰 강점이 있으며 현실적으로 쉽게 법안으로 만들어 질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그러나 문제점도 또한 지적되고 있는데, 이러한 정의는 1) 성적 강제를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점, 2) 규제대상의 범위에 여성파괴적 포르노, 또는 하드코어 포르노만 포함시키고 소프트포르노를 포함시키지 않는다는 점, 3) 에로티카가 과연 가능한가의 문제와 관련하여 비판을 받았다.

나. 재현으로서의 포르노그라피(문화적 페미니즘)

그런가 하면 Brown 등의 다른 페미니스트들은 포르노그라피를 재현으로서 본다. 이들은 노골성이라는 개념에서 탈피해 포르노그라피 논쟁의 초점을 하나의 보는 방식에로 옮기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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