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재정지원이 체제 전환 후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

 1  [경제사] 재정지원이 체제 전환 후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1
 2  [경제사] 재정지원이 체제 전환 후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2
 3  [경제사] 재정지원이 체제 전환 후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3
 4  [경제사] 재정지원이 체제 전환 후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4
 5  [경제사] 재정지원이 체제 전환 후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5
 6  [경제사] 재정지원이 체제 전환 후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6
 7  [경제사] 재정지원이 체제 전환 후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7
 8  [경제사] 재정지원이 체제 전환 후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사] 재정지원이 체제 전환 후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도입

2. 문제 제기

3. 연구 목적

4. 선행연구

5. 가설

6. 방법 설정

6-1. 추정모형의 설정

6-2. 추정방법

7. 한계점

8. 참고자료

본문내용
3. 연구 목적
20세기 말 유럽사회에서 많은 국가가 공산경제에서 시장경제로 체제변화를 이루었고 그 과정에서 일어난 경제적 변화의 차이와 그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시장경제 체제를 유지하고 있던 서독에 흡수 통일된 사회주의 국가인 동독과 당시에 공산권 붕괴의 흐름을 통해 자립하여 경제체제 변화를 이룬 체코, 폴란드 중심의 동유럽 국가를 비교대상으로 한다. 동독은 서독으로부터 체제변환을 위해 적극적인 재정지원이라는 외생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은 반면 동유럽 국가들은 시장경제체제를 위한 외생적인 지원 없이 자국 내의 내생적인 요인으로 체제변화 및 경제성장을 이루었다. 체제변화에 있어서 재정지원과 같은 외생적인 요인의 유무에 따른 경제적 성장의 차이와 그 영향을 분석하여 향후 남북통일에 대비한 경제적 정책 방향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4. 선행연구
체제변환 국가들이 경제성장에 있어 어떤 차이를 보이며, 그 차이가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인지를 밝히려는 노력은 많은 선행연구에서 있어 왔으며, 특히 통독 이후의 동독과 체제전환을 한 동유럽국가들 간의 경제성장의 격차를 바라보는 시각에 있어서 많은 논란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우선, 통일 이후 동독의 경제를 분석한 연구로, 김창권은 ‘독일 통일 이후 구동독 지역의 경제성장 요인 분석과 통일 한국에의 적용: 미시경제학적 접근을 통한 체제전환기업의 성과 분석을 중심으로(2004)’에서 통독 이후 새로운 시장제도라는 환경 하에서 동독이 동유럽의 다른 체제전환국가와 달리 통일 직후, 보다 우월한 체제전환 초기조건과 서독의 이전지출에도 불구하고 통일이 된 후에 통독은 예상과 달리 저조한 경제성장률을 보인다. 한편, 현재도 여전히 통독은 체제전환 중에 있으며 대량실업이 계속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밝히고
참고문헌
출처: Trading Economics(http://www.tradingeconomics.com)
그림 출처: 김석진, ‘독일 통일 20년의 경제적 교훈과 시사점’
출처: Trading Economics (http://www.tradingeconomics.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