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사회] 스마트폰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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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기술과 사회] 스마트폰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스마트폰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2. 핸드폰 기술의 변천
    1) 통신 기술의 발전
    2) 하드웨어의 발전
    3) 소프트웨어의 발전


    3. 핸드폰 기술과 사회의 상호 작용
    1) 사회적
    2) 경제적
    3) 국제적


    4. 인터뷰 내용


    5. 미래의 기술 트렌드 조망


    6. 결과 및 학습 각오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2-c) 액정
    카메라와 마찬가지도 핸드폰 액정도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액정이란 액체(liquid)와 결정(crystal)의 중간상태에 있는 물질이다. 이러한 물질은 분자의 배열이 어떤 방향으로는 불규칙적인 액체상태와 같지만 다른 방향에서는 규칙적인 결정상태를 띤다. 전압이나 온도의 변화에 따라 광학적 성질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런 광학정 성질을 이유로 액정이 핸드폰 화면에 많이 쓰이고 있는 것이다. 핸드폰이 6만5천 화소라는 것은 바로 손바닥 보다 작은 액정에 6만5천개의 픽셀이 있다는 것을 뜻한다. 하나의 픽셀이 보통 30미크론의 크기를 갖고 있고, 각 픽셀은 또 R,G,B의 서브픽셀을 가진다. 여기서 R,G,B란 빨강,초록,파랑을 뜻한다.
    또 액정에 대해서 주목해야 할 것이 터치식 액정이다. 요즘 핸드폰들은 손가락으로 터치하는 방법으로 핸드폰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 터치패드의 원리는 두가지로 나뉘는데, 첫째로 감압식 터치패드가 있고, 둘째로는 정전식 터치패드가 있다. 이 두 터치패드의 차이점설명을 위해, 우리나라에 스마트폰 시대를 열었던 Apple사의 아이폰과 삼성의 옴니아2를 비교하려고 한다.
    첫번째 경우인 감압식 터치패드가 사용된 것은 옴니아2라는 기종인데, 이 기종의 터치패드 방식은 액정 밑에 압력감지센서가 있어서, 손가락으로 누르는 압력을 감지하는 방법이다. 장점으로는 손톱등으로 섬세한 조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터치의 연결동작에서의 문제점이 있다. 미세하지 못하고 연결동작에서의 압력감지에 문제가 있었다.
    두번째 방식인 정전식 터치패드가 사용된 것은 Apple사의 아이폰인데, 이 방식은 액정 밑에 전류를 느끼는 센서가 있다. 손가락으로 터치를 하면 사람 몸에 흐르는 전류를 감지하게 되는 것인데, 이 방식의 장점은 화면상에서 아이콘들의 이동등의 연결동작등을 미세하게 잘 감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에 단점은 전류가 흐르지 않으면 터치가 안되는 것인데, 예를 들어, 장갑을 끼고 사용할 수 없고, 손톱이나 펜으로는 터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작은 아이콘을 선택할 때에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전용 스타일러쉬(터치패드를 터치하기 위한 펜)가 같이 출시되었다.

    2-d) 반도체
    2.5G/3G용 휴대폰의 생산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가트너의 자료에 따르면, 2001년에 전세계적으로 생산된 휴대폰 가운데 2.5G/3G용 휴대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2.6%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2002년 들어 이 비중은 24.6%로 급증하였으며, 2003년에는 50%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2007년에는 전세계적으로 생산되는 휴대폰의 93.5%가 2.5G/3G용이 되었다. 이에 따라 휴대폰용 반도체 시장에서 2.5G/3G용 반도체 시장의 비중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IDC에 따르면, 2002년의 경우 휴대폰용 반도체 매출액 가운데 2.5G/3G용 반도체 매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25.2%로 나타났다. 이 비중은 2003년에 50%를 넘어서며(56.2%), 2007년에는 94.8%에 이를 것이라는 것이 IDC의 전망이다. 한편, 휴대폰용 반도체 시장은 크게 베이스밴드 칩셋과 RF 칩셋으로 구분된다. RF 칩셋은 다시 Power Amplifier, RF PLL, Transceiver로 세분된다. 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는 베이스밴드 칩셋 분야이다. 가트너에 따르면, 휴대폰용 반도체 시장에서 베이스밴드 칩셋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이 2001년 약 59%에서 2002년에는 약 62%로 증가하였다. IDC가 집계한 자료에서는 베이스밴드 칩셋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2001년에는 약 64%, 2002년에는 약 67%로 나타나고 있다. 현재 베이스밴드 칩셋 분야에서는 TI(Texas Instruments)와 퀄컴
    참고문헌
    7. 참고 문헌

    그림
    [1]D스토리텔링마케팅-3G동향,http://seri.org/_index_.html

    [2]About mobile technology and IMT-2000, http://www.itu.int/osg/spu/imt-2000/technology.html

    [3]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422617&g_menu=020200

    [4]http://www.bodnara.co.kr/bbs/article.html?imode=view&D=7&cate=24&d_category=14&num=78815&mn=2

    [5]모바일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향후 산업전략의 변화,강홍렬/ 권지인,정보통신정책연국원,http://seri.org/_index_.html

    [6]http://blog.joinsmsn.com/media/folderlistslide.asp?uid=betterlife123&folder=1&list_id=5338870

    [7]http://www.pcinpact.com/Affichage-plein-ecran-29704-29704.htm

    [8]http://www.google.com/search?hl=ko&q=%ED%86%B5%EC%8B%A0%EC%82%AC+3%EC%82%AC%EB%B3%84+%ED%94%8C%EB%9E%AB%ED%8F%BC&sourceid=ie7&rls=com.microsoft:ko:IE-SearchBox&ie=&oe=

    내용
    1)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11&dirId=1118&docId=634402&qb=Mi41Ry8zR+yaqSDtnLTrjIDtj7DsnZgg7IOd7IKw7J20IOq4ieqyqe2eiCDspp3qsIDtlZjqs6Ag7J6I64uk&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7mhFdoi5TVssbNKQ/8sss--381231&sid=TLhYnUomuEwAAGcMfuQ

    2)http://board4.moneta.co.kr/cgi-bin/paxBulletin/bulPrint.cgi?boardid=037550&page=1&frame=analysis&code=037550&billId=127604545452683&hasAttach=0

    3)모바일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향후 산업전략의 변화, 강홍렬, 권지인,정보통신정책연국원,http://seri.org/_index_.html

    4)http://blog.joinsmsn.com/media/folderlistslide.asp?uid=betterlife123&folder=1&list_id=5338870

    5)2000년말 현재 국내은행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http://www.bok.or.kr

    6) 2007. 6월말 현재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http://www.bok.or.kr

    7) 모바일 관련 차트 정보 http://www.mobizen.pe.kr

    8) 각종 기술 관련 정보 http://en.wikipedia.org/wiki/Main_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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