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열대우림의 개발 -개발반대론자 논거를 중심으로

 1  브라질 열대우림의 개발 -개발반대론자 논거를 중심으로-1
 2  브라질 열대우림의 개발 -개발반대론자 논거를 중심으로-2
 3  브라질 열대우림의 개발 -개발반대론자 논거를 중심으로-3
 4  브라질 열대우림의 개발 -개발반대론자 논거를 중심으로-4
 5  브라질 열대우림의 개발 -개발반대론자 논거를 중심으로-5
 6  브라질 열대우림의 개발 -개발반대론자 논거를 중심으로-6
 7  브라질 열대우림의 개발 -개발반대론자 논거를 중심으로-7
 8  브라질 열대우림의 개발 -개발반대론자 논거를 중심으로-8
 9  브라질 열대우림의 개발 -개발반대론자 논거를 중심으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브라질 열대우림의 개발 -개발반대론자 논거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입론

브라질 경제개발의 역사

브라질의 아마존 개발 상황 (현재)

1) 브라질 삼림보호법 수정안 가결, 아마존 보호에 큰 타격
2) 브라질. 환경론자 극렬 반대 불구 아마존 댐 건설 강행



1. 아마존이 지구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 - 환경문제를 중심으로

1) 생태계의 보고

2) 시급한 산림보호 대책

3) 지구촌 산림파괴 영향, 기상재해 심화

2,3,4 브라질의 현재 경제상황



1. 경제개발 이론의 발전과 지속가능한 개발

2. 1960년대 브라질 정부의 에 대한 비판

3. 선진국 이기주의에 대한 비판

1) 선진국의 환경보전 필요성과 국제여론의 변화 J.S.Goldstein, 김연각외 3인 옮김, “국제관계의 이해”, 인간사랑, 2002
2) 교토의정서, 2005년 2월 16일 공식발효

4. 先개발 後환경복귀 주장에 대한 비판

결어


본문내용

2,3,4 브라질의 현재 경제상황

브라질 정부는 각종 개혁정책이 성과를 거둠에 따라 브라질 경제는 탄탄한 기초경제여건과 더불어 신산업정책(PITCE), 성장촉진프로그램(PAC) 등 브라질 정부의 적극적인 경제성장정책에 힘입어 4%대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세계 10대 자동차 생산 강국인 브라질의 자동차부품시장 규모는 2006년 현재 298억 달러에 달한다. 자동차산업의 급성장세에 힘입어 최근 5년간(200~2006) 자동차부품시장은 연 평균 27.4%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최근 들어 자동차 부품시장의 급성장을 겨낭하여 미국, 독일, 일본, 스웨덴의 부품업체들은 투자 및 생산시설을 확대하고 있다. 향후 브라질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산업의 높은 성장잠재력과 차량의 노후화에 따른 빈번한 부품교체 등의 요인에 힘입어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브라질 IT산업은 세계적인 규모를 자랑한다. 2006년 현재 브라질은 휴대전자가입자 세계5위, 인터넷 사용자 세계 6위ㅡ 컴퓨터 보유대수 세계10위, 브로드밴드 사용자 세계 13위, 소프트웨어시장 규모 세계 13위를 기록하고 있다. 브라질 IT시장의 성장속도는 2000년대 초 경기침체를 제외하고 1990년대 이후 줄곧 세계 IT 시장의 성장세를 앞질렀다. 2000년대 들어 브라질 정부는 신산업정책(PITCE), 경제성장프로그램(PAC)의 일환으로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 TV산업을 적극 육성해오고 있다. 최근 들어 브라질은 다국적기업의 IT 서비스 수출 및 반도체 생산기지, IT관련 R&D센터로 커다란 주목을 받고 있다. 향후 브라질의 IT 산업은 브라질 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세, 넓은 소비시장, 정부의 적극적인 IT 산업 육성책, 기업의 IT 분야에 대한 투자확대 등에 힘입어 빠른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인프라가 열악한 브라질은 민관협력프로젝트(PPP : Public Private Partnership)와 브라질 경제성장프로그램(PAC) 등을 통해 부족한 인프라 확충에 노력하고 있다. 최근 외국기업들의 브라질 인프라건설 사업에 대한 참여기회도 늘어나고 있어 우리 기업들도 브라질 민관협력프로젝트에 대한 이해와 정보 습득을 통해 브라질 유망프로젝트 참여 기회를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세계적인 자원보유국인 브라질은 광물자원뿐만 아니라 에탄올, 바이오디젤 등의 대체에너지 생산 및 수출, 기술개발 등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브라질은 미국, 일본, EU, 중국 등과의 에너지 협력을 통해 대체에너지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권기수, 지윤정 “브라질의 주요산업”,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7





1. 경제개발 이론의 발전과 지속가능한 개발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자연 생태계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수준에까지 이른 브라질 열대우림 지방을 중심으로 개발과 환경 문제를 개발반대론자의 논의에 근거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지난 반세기 동안 경제발전에 관한 여러 가지 담론들은 다양하게 파생되며 발전해왔다. 크게는 근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