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온 기관방문

 1  코피온 기관방문-1
 2  코피온 기관방문-2
 3  코피온 기관방문-3
 4  코피온 기관방문-4
 5  코피온 기관방문-5
 6  코피온 기관방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코피온 기관방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국제 NGO 현황 및 국제 구호 NGO에 대해서.
Ⅰ. 국제 NGO 의 현황 및 분야 그리고 등장배경
2. 코피온 기관 소개.
Ⅰ.코피온이란?

Ⅱ.코피온기관의 사명, 비전

코피온의 목적 (사명)

코피온의 비전

3. 코피온 기관의 주력 사업 및 프로그램.

4. 코피온 특이사항.

5. 이번 기관방문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점.

6.총평:

7.출처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다양한 NGO분야 중에서 기관방문을 하였던 코피온과 같은 단체를 개발NGO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개발NGO란 단순한 봉사와 원조를 넘어 근본적인 빈곤퇴치를 목적으로 하는 비정부기관을 통칭하는 말로써 빈곤의 악순환을 끊기 위해 개발교육, 개발협력, 정책제언 활동을 통해 빈곤문제를 원인부터 제거하기 위한 사업을 실시한다. 이러한 개발 NGO의 현황파악을 위해 한국해외원조단체협의회(KCOC)의 회원단체를 살펴보면 코피온을 포함한 약 60개의 NGO단체들이 개발원조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중에서 2007~2008년 동안 총 32개 국가에 30개 단체가 192명의 해외자원봉사단을 파견하여 지역개발, 보건/의료, IT, 한국어교육 등의 활동을 수행하였다.
국내의 개발NGO는 크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월드비전과 같이 한국을 대상으로 개발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경험을 살려 해외로 사업을 확장해 간 단체와 가족계획, 기생충박멸 등 한국의 빈곤퇴치 경험을 개도국과 공유하려는 단체 (Ex-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 한국건강관리협회), 장미회, JTS, 운동세계본부와 같이 종교적 이념에 따라 박애정신을 실천하기 위한 단체, 90년대 세계화, 국제화에 맞춰 빈곤국가와 경험을 나누고 함께 살아가려는 이념으로 자생한 단체로 대표적인 예로 지구촌나눔운동과 굿네이버스가 있으며 코피온이 이에 속한다. 마지막 경우는 글로벌케어,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과 같이 의료 등 전문기술을 살려 자원봉사정신을 실천하려는 단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국제개발NGO의 등장배경은 19세기부터 자선적, 인도주의적인 차원에서 시작되어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개발적인 차원으로 변화된 것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1950년대 개발도상국의 경제개발의 지원을 위해 본격화되고, 1961년 경제개발협력기구(OECD)가 구성되면서 구체화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7.출처 및 참고자료.
Ⅰ.한국해외원조단체협의회 : http://www.ngokcoc.or.kr
Ⅱ.코피온 : http://www.copion.or.kr
Ⅲ.『한국시민사회와 NGO : 새로운 세계질서 확립을 위하여』, 경실련 연구보고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