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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성서(성경)의 가르침

Ⅱ. 성서(성경)의 보급

Ⅲ. 성서(성경)의 윤리
1. 구약의 윤리
1) 율법서에 나타난 윤리
2) 예언서에 나타난 윤리
2. 신약의 윤리
1) 윤리
2) 해방의 윤리
3) 사랑의 윤리
4) 나눔의 윤리
5) 섬김의 윤리
6) 인권의 윤리

Ⅳ. 성서(성경)의 황금률

Ⅴ. 성서(성경)의 이웃

Ⅵ. 성서(성경)의 기독론적 칭호
1. 메시야, 그리스도
2. 인자
3. 하나님의 아들
4. 지혜화 말씀, 로고스
5. 주
6. 야웨의 종, 하나님의 종
7. 구주
8. 하나님

Ⅶ. 성서(성경)의 왜곡
1. 1단계 왜곡(구전)
2. 2단계 왜곡(1차 번역)
3. 3단계 왜곡(필사)
4. 4단계 왜곡(취사 선택)
5. 5단계 왜곡(2차 번역)
6. 기타 왜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성서(성경)의 가르침
사람들이 삼위일체에 관한 아무런 선입견 없이 성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서 읽는다면, 삼위일체의 개념까지 독자적으로 도달 할 수 있을까? 편파적인 독자가 매우 분명하게 알게 되는 사실은, 하느님만이 다른 어떤 이와도 구별되는 별개의 전능한 분이며 예수께서는 인간으로 존재하기 이전에도 전능한 하느님과는 구별되는 분으로 하느님께 종속된 분이라는 점이다.
하느님은 한 분이시라는 성서의 가르침을 일신론(一神論)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교회사 교수 L. L. 페인은, 가장 순수한 형태의 일신론은 삼위일체를 허용하지 않음을 이렇게 지적한다. "구약은 엄격히 말해서 일신론 적이다. 하느님은 단일의 인격체이다. 구약에 삼위일체가 나온다는 생각은...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다."
예수께서 땅으로 오신 후 일신론에 어떤 변화라도 있었는가? L. L. 페인은 계속 이렇게 대답한다.
"이 점에 있어서 구약과 신약 사이에 급격한 변화는 전혀 없다. 일신론적 전통은 계속되고 있다. 예수는 유대인 이였으며 유대인 부모에 의해 구약 성경으로 훈련받았다. 그의 가르침은 철두철미한 유대인 식이었다. 새로운 복음이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새로운 신학은 아니었다. ... 그리고 유대인 일신론의 중요한 구절 즉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우리 하느님은 오직 하나인 주시니라` 라는 말씀을 자신의 신앙으로 받아 들였다."
위의 말씀은 신명기 6: 4에 나온다. 공동 번역에는 이 구절이 "너 이스라엘아 들어라. 우리 하느님은 야훼 시다. 야훼 한 분뿐이시다."라고 되어 있다. 여기서 이 구절의 문법을 살펴보면 "한"이라는 단어는 그것이 하나의 개체 이외의 어떤 것이라는 뜻을 비추는 복수의 수식어를 취하지 않는 다는 것에 동의할 것이다.
참고문헌
게르하르트 로핑크, 허혁 역(1995), 당신은 성서를 어떻게 이해하십니까?, 경북왜관 : 분도출판사
단아한(1988), 성서의학, 서울 : 도서울판 누가
류형기(1965), 성서주해 I, 서울 : 대한기독교감리회 총21편
마샬 D.존슨, 문학 장르로 본 구약신학 성서와의 만남
정인찬(1980), 성서대백과사전, 서울 : 성서교재간행사
H.콘첼만(1990), 신약성서신학, 한국신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