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의 구조와 화장품의 성분

 1  피부의 구조와 화장품의 성분-1
 2  피부의 구조와 화장품의 성분-2
 3  피부의 구조와 화장품의 성분-3
 4  피부의 구조와 화장품의 성분-4
 5  피부의 구조와 화장품의 성분-5
 6  피부의 구조와 화장품의 성분-6
 7  피부의 구조와 화장품의 성분-7
 8  피부의 구조와 화장품의 성분-8
 9  피부의 구조와 화장품의 성분-9
 10  피부의 구조와 화장품의 성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피부의 구조와 화장품의 성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기능성 화장품의 시대

Ⅱ. 국내 화장품 시장

Ⅲ. 화장품 활성성분들

Ⅳ. 화장품과 여드름








Ⅰ. 기능성 화장품의 시대

Ⅱ. 국내 화장품 시장

Ⅲ. 화장품 활성성분들

Ⅳ. 화장품과 여드름












본문내용
Ⅰ. 기능성 화장품의 시대
1993년 alpha-hydroxy acid 가 화장품에 도입되어 피부탄력 및 주름제거에 탁월한 효능을 나타내면서 cosmeceutical (cosmetics + pharmaceutical), 즉 기능성 화장품이란 신조어가 첫선을 보이게 되었다. 더욱이 고령화 사회에 있어서 여러 가지 관점에서의 quality of life(삶의 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successful aging(아름답게 나이를 먹는 것)의 실현에 중책을 맡고 있는 화장품의 역할은 앞으로 점점 중요해져 갈 것으로 생각된다. 이후 아시아 및 남미를 중심으로 한 신흥개발국 그리고 구미지역의 선진제국 할 것 없이 화장품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이와 함께 기능성 화장품의 영역도 증가하였다. 현재 OTC로 등록된 것까지 포함하여 기능성 화장품의 시장규모는 220억불에 달하고 있으며, 2005년까지 해마다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우리가 발표하고자 하는 내용은 피부노화의 대상이 되는 '주름살'에 한정하여 그 발생원인과 주름살 예방 및 개선에 유효한 소재개발의 현황을 알아보았다.
1. 피부의 최적 조건
노화 방지의 피부최적 조건은 자극을 최소화시키는 것, 미세라인 감소, 수분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다. 우선 설명의 용이함을 위해 피부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자.
2. 피부의 구조
1) 피부 단면도
피부는 외부로부터 표피, 진피, 피하조직 세층으로 되어 있다.
2) 피부의 신진대사작용
표피층은 외계와 직접 접촉하는 부분으로 각질층, 투명층, 과립층, 유극층, 기저층으로 구성되고, 표피의 세포는 대부분 기저층에서 생성되어 유극층, 과립층, 투명층을 거쳐 각질층에서 소멸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주기를 표피의 신진대사작용이라 하며 대략 28일±3일이 걸린다
3) 진피의 구성성분
진피층은 유두층과 망상층으로 나누어지는데 노화가 진행될수록 촘촘했던 망상층은 점점 느슨해지기 시작한다.
*콜라겐 : 결합섬유로서 진피층에서 망상구조로 이루어져 있음
*엘라스틴 : 탄력섬유로서 콜라겐의 망상이 교차되는 부분의 연결고리 역할
3. 주름살 형성과정
주름살은 통상 안면에 가장 나타나기 쉽고, 눈꼬리나 이마 등 주름살이 나타나기 쉬운 부위의 특징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근육의 움직임에 따라 반복하여 피부에 변형이 서서히 주름살로서 고정되어 간다. 그 과정은 분명히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일어나는 피부의 구조 기능 물성의 변화가 깊이 관여되어 있다고 생각된다. 그 중에서도 햇빛노출의 영향이 가장 크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만성적인 햇빛노출이 초래하는 소위 광노화 피부에서는 표피, 진피, 그들의 접합부, 혹은 미소혈관계 등 광범위하게 자연노화피부와는 다른 조직학적, 형태학적 변화가 보여진다.
어떻든 표피의 비막화나 혹은 진피에 있어서 교원선유(膠原線維)의 감소나 변성된 탄성선유의 축적, 더욱이 기저막이나 그 주변의 손상 등 여러 가지의 피부조직변화가 피부의 탄력성 저하를 초래해 반복되는 피부의 변형에 대한 복원력을 저하시켜, 이윽고 주름살로서 정착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항노화제로서 유효성이 기대되는 약제란 주름살형성과 연결되는 피부의 구조 기능의 변화를 수복할 수 있는 것, 또 그러한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생체내외의 인자를 방어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