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 21세기형 새마을운동의 방향 모색

 1  [지역사회교육] 21세기형 새마을운동의 방향 모색-1
 2  [지역사회교육] 21세기형 새마을운동의 방향 모색-2
 3  [지역사회교육] 21세기형 새마을운동의 방향 모색-3
 4  [지역사회교육] 21세기형 새마을운동의 방향 모색-4
 5  [지역사회교육] 21세기형 새마을운동의 방향 모색-5
 6  [지역사회교육] 21세기형 새마을운동의 방향 모색-6
 7  [지역사회교육] 21세기형 새마을운동의 방향 모색-7
 8  [지역사회교육] 21세기형 새마을운동의 방향 모색-8
 9  [지역사회교육] 21세기형 새마을운동의 방향 모색-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교육] 21세기형 새마을운동의 방향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새마을 운동의 의미
1. 새마을운동 이념
2. 새마을운동의 정신
3. 새마을운동의 지향목표
4. 새마을운동의 성과와 평가

Ⅲ. 21세기를 향한 제2의 새마을운동 방향
1. 더불어 살아가는 국민운동
2. 제2의 새마을운동 지향방향
3. 제2의 새마을운동 성격과 사업방향
4. 제2의 새마을운동의 활력화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제2의 IMF경제위기가 올 것이라고 전문가들과 언론에서 걱정이다. 지난 한 세기는 우리 나라로는 격동과 혼란의 시대였다. 조국 근대화를 위한 적극적인 경제정책과 지속적인 국민의 노력으로 이 정도의 국가를 이룩하였다. 1970년 개발 초기 각 지역마다 ‘새마을 운동’을 외쳐대면서, 전쟁과 가난으로 쓰러져가던 지역들이 하나하나 제자리를 찾아갔으며, 외국에서도 놀라워할만큼 꾸준한 성장률을 기록하였었다.
그러나 최근 10여년 우리는 좌표를 잃고 방황하는 시대가 아니었나 반성해 본다. 과연 21세기에도 세계사의 중요한 페이지로 계속 역할과 책임을 다 할 수 있는 지 의문이 든다. 어떤 의미에서는 빨리빨리 앞만 보고 달리던 시대는 지나간 것이 아닌가 싶다. 수출목표 얼마 달성이란 의미도 빛바랜 유물이 아닌가 싶다. 이제 21세기를 향한 길목에서 새로운 지역개발 모델을 찾아 스스로 반성하여야 할 때라는 것을 분명히 인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인식에 따라 이하에서는 1970년대초에 실시된 새마을 운동에 대해 알아본 후, 21세기에 실시될 새마을 운동은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추진할 수 있을지 그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Ⅱ. 새마을 운동의 의미

새마을운동은 우리 현대사에서 ꡐ조국근대화ꡑ 과업의 일환으로 1970년 4월에 시작하였다. 한국 근대화의 성공여부는 후기산업에 적응하면서 농촌중심 사회를 도시산업사회로 이행하는 계기를 만드는 과정이었다. 당시 한국사회의 변화와 발전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다면적인 고찰과 강한 지도력 제시를 통해 운동이 태동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아래 고도성장의 능률성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자유 민주 등 사회가치 유보도 주장했던 정부가 앞장 선 운동이라 출발단계에서 ꡐ정권정당화용ꡑ이라는 비판도 있었다. 그러나 새마을운동은 국민의 경제적 소득증대에 중심을 둔 사회운동으로 정치 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다양한 파급 및 영향을 미친 일종의 근대화운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당시 운동을 주창한 박대통령의 언명 속에 운동의 이념과 성격이 적극적으로 표현된다.
ꡒ우리 스스로가 우리 마을을 우리 손으로 가꾸어 나간다는 자조․자립정신으로써 땀흘려 일한다면 모든 마을이 잘살고 아담한 마을로 그 모습이 바꿔지리라 확신하고 출발해야 한다.ꡓ
이 표현을 분석한다면 첫째, 우리라는 마을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둘째, 운동방법론으로 자립과 자조를 강조했으며, 셋째, 땀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