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AHP 레포트

 1  [행정학]AHP 레포트-1
 2  [행정학]AHP 레포트-2
 3  [행정학]AHP 레포트-3
 4  [행정학]AHP 레포트-4
 5  [행정학]AHP 레포트-5
 6  [행정학]AHP 레포트-6
 7  [행정학]AHP 레포트-7
 8  [행정학]AHP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정학]AHP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AHP의 개요
AHP는 다수의 속성들을 계층적으로 분류하여 각 속성의 중요도를 파악함으로써 최적 대안을 선정하는 기법으로 Tomas L. Saaty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이 기법은 의사결정요소들의 속성과 그 측정 척도가 다양한 다기준 의사결정문제(多基準 意思決定問題)에 효과적으로 적용되어 의사결정자가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대안들을 체계적으로 순위화를 시키고, 그 가중치를 비율척도 (ratio scale)로 도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러한 의사결정요소 및 대안간의 비교와 이에 따른 의사결정의 응용과 같은 방법론적 특징을 지닌 AHP는 다양한 분야 특히 R&D 프로젝트의 결과를 비교·평가하는 분야에 응용될 수 있는 확장성을 갖고 있다. 이는 AHP가 의사결정 및 판단에 필요한 속성의 식별과 이에 대한 대안간의 비교라는 개념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R&D 프로젝트에 대한 비교와 평가항목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만일 수리적인 기법만을 활용한다면, 결과가 정량화 될 수 있는 문제에는 비교적 잘 적용될 수 있을 것이나, 예를 들어 우주항공 개발사업과 같이 개별 과제의 평가요소와 결과가 매우 다차원적인 성격을 갖는 경우라면 그러한 기법을 적용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경우 다양하며 서로 상충될 가능성이 있는 평가기준과 평가항목들에 대한 중요도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이 내린 주관적인 판단을 종합하여 하나의 대안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의 적용이 요구된다.
Saaty가 제안한 AHP는 이렇게 정량적인 분석이 곤란한 의사결정 분야에 전문가들의 정성적인 지식을 이용하여 경쟁되는 요소의 가중치 또는 중요도를 구하는 데 유용하게 응용될 수 있다.
2. AHP 기법의 특징과 적용절차
대안선정을 위해서는 주관적인 개개인의 주장과 판단을 객관적 절차를 통해 검증을 해야 하는데, 이때 AHP가 이러한 검증기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는 평가기준이 다수의 요소로 나누어져 있는 경우 통합적 평가를 위해 적합한 기법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본문내용
1. AHP의 개요

2. AHP 기법의 특징과 적용절차

3. AHP의 평가

4. AHP를 이용한 사례연구

참고문헌
남인석 김충영 (1994) `계층적 분석방법(AHP)을 활용한 정부 R&D사업 선정모형에 관한 연구`
오종후 `계층분석법을 활용한 생산성 자원분배 모형에 관한 연구`
이창효 (1999) `다기준 의사결정론`
노화준 `정책분석론 `
김종범 (1999) `연구개발 효율화를 위한 예산제도 개선 및 우선순위 설정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