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판소리의 정의, 판소리의 분류, 판소리의 역사, 판소리의 장단, 판소리의 명창, 판소리와 민화, 판소리와 광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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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판소리의 정의, 판소리의 분류, 판소리의 역사, 판소리의 장단, 판소리의 명창, 판소리와 민화, 판소리와 광대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판소리의 정의

Ⅲ. 판소리의 분류
1. 춘향가
2. 심청가
3. 흥보가
4. 수궁가
5. 적벽가

Ⅳ. 판소리의 역사

Ⅴ. 판소리의 장단

Ⅵ. 판소리의 명창
1. 순조 때 8명창(전기의 8명창)
1) 권삼득
2) 송홍록
3) 염계달
4) 방만춘
5) 고소관
6) 모홍갑
7) 김계철
8) 신만엽
2. 철종 때 8명창(후대의 8명창)
1) 박유전
2) 박만순
3) 김세종
4) 이날치
5) 정춘풍
6) 한송학
7) 김정근
8) 정창업
9) 장자백
3. 근세 때 5명창
1) 김창환
2) 송만갑
3) 이동백
4) 김창룡
5) 정정렬

Ⅶ. 판소리와 민화
1. 대상에 대한 시각 : 다중시점
2. 공식적 표현
3. 부분의 독자성, 장면 극대화, 상호 비례 관계의 무시
4. 사실 지향과 상황 지향 및 완전성의 추구 방식

Ⅷ. 판소리와 광대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판소리는 노래로 하는 소리와 말로 하는 아니리가 섞여서 엮어진 극적인 음악이다. 그런데 그 사설을 보면 등장 인물의 대사뿐만이 아니라 장면의 해설까지 들어 있으니 󰡐서사적인 음악󰡑이라고 하겠다. 판소리가 말로만 엮인 것이 아니고 소리로도 불리기 때문에 사설은 산문체보다는 운문체에 가깝다. 사설을 그대로 적은 소리책뿐만이 아니라, 사설을 따서 엮은 판소리계 소설도 또한 운문체에 가까운 점은 일반 옛날 소설이 대체로 산문체인 것과 대조가 된다.
판소리는 민중이 구경꾼이 되고, 광대가 연희자가 되어 출발했던 것이라, 솔직하고도 해학적인 인간관과 미의식이 담긴, 서민들의 생활 이야기로 된 경우가 많다. 이 점은 판소리계 소설이 아닌 일반 옛날 소설의 내용이 흔히 충신, 효자, 열녀를 제재로 삼고, 권선징악을 주제로 하는 것이 많은 점과 대조가 된다.
판소리가 민족적 사랑을 받는 이유는 우리네 마음을 뒤흔드는 무엇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무엇인가, 판소리하는 사람이나 학자들이 이를 궁금하게 여기는데, 요점을 간추리자면 웃음과 눈물의 변화무쌍한 교체와 반복에 있다. 갑자기 우스꽝스러운 말을 하다가 슬픈 대목으로 옮겨가는 일이 곧잘 일어난다. 그래서 판소리 한바탕을 완전히 듣자면 광대의 소리 솜씨에 청중들이 놀아나게 된다.
결국 판소리는 웃음과 눈물을 바꾸어 표현하면서 사람들을 쥐락펴락하는 정서적 변화를 고도로 연출하는 소리임을 쉽사리 깨닫게 된다. 판소리가 처음부터 그랬던가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그러나 판소리가 웃음과 눈물의 극적 긴장미를 점진적으로 강화시켜왔음은 판소리 역사가 증명한다. 판소리는 웃음과 눈물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는 예술적 기교를 보태어 오늘날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 김종철(1996), 판소리사 연구, 역사비평사
* 배연형(1994), 판소리 중고제론, 판소리 연구 5집, 서울 : 판소리학회
* 백대웅(1995), 판소리 공연문화의 변동이 판소리에 끼친 영향, 한국학연구 7집, 서울 :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 윤열수(1995), 민화이야기, 디자인하우스
* 임방울, 창본 수궁가
* 천이두(1986), 판소리명창 임방울, 현대문학
* 최동현, 판소리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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