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파우더의 이해와 활용분야

 1  나노파우더의 이해와 활용분야-1
 2  나노파우더의 이해와 활용분야-2
 3  나노파우더의 이해와 활용분야-3
 4  나노파우더의 이해와 활용분야-4
 5  나노파우더의 이해와 활용분야-5
 6  나노파우더의 이해와 활용분야-6
 7  나노파우더의 이해와 활용분야-7
 8  나노파우더의 이해와 활용분야-8
 9  나노파우더의 이해와 활용분야-9
 10  나노파우더의 이해와 활용분야-10
 11  나노파우더의 이해와 활용분야-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나노파우더의 이해와 활용분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나노 파우더란?
1) 나노의 정의
2) 이 주제를 선택한 배경

2. 제법
1) 물리적 제조법
(1) 기계적 합금화
(2) 가스 증발 응축법
2) 화학적 합성법
(1) 기상 합성법
(2) 액상 합성법
(3) 고상 합성법

3. 응용분야
1) 나노 입자와 이들의 응집체 제조 및 응용
2) 고분자 나노 복합체의 응용
3) 금속/세라믹 나노 복합재
4) MEMS
5) 생체 의료용 응용

4. 전망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나노 입자와 이들의 응집체 제조 및 응용

에어로졸 반응기에 의하여 상업적으로 생산되는 분말 재료는 보통의 경우 분말들이 다양한 결합력으로 접합되어 있는 응집체로 되어 있다. 가장 작고 구형인 입자를 1차 입자라고 하는데, 응집체는 비교적 크기가 일정한 이들 1차 입자들이 약한 반데르발스 결합력 등으로 응집되어 있다. 이들 재료의 주요한 성질은 1차 입자의 크기, 크기분포, 입계, 기공의 크기, 결함농도, 결정화 상태, 그리고 응집체의 크기와 입자간 결합에너지 등이다. 가장 중요한 플랜트 규모의 상업적 시스템은 화염 반응로로서 염료와 분말재료의 생산에 사용되고, 광학 파이버, 카본 블랙의 생산에 사용된다.

2) 고분자 나노 복합체의 응용

고분자/무기 하이브리드에 의한 나노 복합체(noncomposite)는 성능 면에서 그들의 광학적(optical), 전자적(electronic) 및 에 관한 물성 향상에 초점이 맞춰져왔으며 빛 방출 다이오드(light emitting diode), 광 다이오드(photodiode), 태양전지 (photovoltaic solar cell) 및 가스 센서(gas sensor) 등으로 응용될 수 있다. 특히, 고분자 나노복합체는 soft lithography, lamination, spin-coating, 혹은 용액 캐스팅 (solution casting) 등에 의하여 쉽게 형상 디자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IT분야에 있어서, 전도성 고분자와 여러 나노크기 반도체 재료(CdS, CuS, ZnS, 혹은 Fullerene)의 나노 복합체 기술을 응용하면, 전통적인 미크로전자 기술(microelectronic technology)에 의해 달성되기 어려웠던 특수 형상(morphology)의 p- 혹은 n-타입 반도체 제조가 가능하리라 예측되고 있다. 또한, 고분자와 강의 나노 Fe3O4 입자와의 복합체는 입자의 농도, 입자 크기, 입자 모양 및 온도에 따라 기존 자기기록 미디어의 저장 밀도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데이터 저장용 소자로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미 언급한 용도 이외에 최근에는 특수 물질을 분리하기 위하여 분자 날인 고분자 입자(molecular imprinted polymer microampere) 제조, 이온 응답
참고문헌
참고 문헌

󰡔나노 금속 분말의 제조, 응용 및 특성 평가󰡕, 금속심사담당관, 특허청, 2003.
「나노의 세계」, 노승정, 북스힐, 2006.
󰡔나노금속분말의 제조 및 응용 현황󰡕, 김병기, 최철진, 대한금속재료학회, 2000.
󰡔나노 분말 재료 : 합성, 물성, 응용󰡕, 박종구, 대한금속재료학회, 1999.
󰡔화학기상 응축법에 의한 나노분말의 제조 및 응용󰡕, 김진천, 하국현, 최철진, 김병기, 한국분말야금학회지, 2005.
󰡔나노 분말 제조 및 응용 기술󰡕, 김흥회, 한국분말야금학회,2005.
󰡔가스응축법에 의한 나노상 ZnO 분말 합성시 입자성형에 미치는 공정변수의 영향󰡕, 김진수, 김정한, 박종구, 허무영, 한국분말야금학회, 2000.
www.google.co.kr 이미지 검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