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

 1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1
 2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2
 3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3
 4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4
 5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5
 6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6
 7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7
 8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8
 9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9
 10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10
 11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11
 12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12
 13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13
 14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14
 15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15
 16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16
 17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17
 18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18
 19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19
 20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치료] 예술치료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미술치료
주거환경 07 김은혜 / 법학부 08 홍다은 / 법학부 08 임정민

색채치료와 한의학에서의 색의 적용
(대전대학교 한의학연구소 논문집 제 12권)

음악치료 Ⅰ
오기쁨 / 박세리 / 한지혜


청소음악치료Ⅱ
성악 10 박이슬 / 간호 11 조윤진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한 음악치료
년을 대상으로 한 음악치료
본문내용
삶, 힘, 생명력의 상징

· 체내의 헤모글로빈에 영향을 줘서 에너지 증가. 체내 순환 도움 → 마비치료에 사용

·좌골 신경통, 신경과 혈액 활성화, 무력감과 피곤함, 손발이 차가울 때 사용

·혈압 상승의 효과 : 난폭한 사람, 심장질환, 정맥류, 피부발진 앓는 사람은 사용 금지



색채치료는 태양 빛이나 색채를 이용하여 건강을 회복시키고 또한 유지하게 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심리치료 기법.

색이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색이 종류마다 고유의 파장과 진동수를 갖고서 신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

빛은 파장에 따라 고유한 빛이나 색채를 가지게 되고 그 색채 각각은 고유의 특성을 가짐.

스펙트럼 상에 있는 색채는 크게 8가지 색채로 나눌 수 있고 이들 색채는 서로 보색 관계를 이루며 치료에 사용할 때는 항상 보색과 함께 사용하게 된다.


ⅰ) 첫 번째 단계
우주로부터 나오는 흰빛이 자신을 감싸고 있다고 상상한다.

ⅱ) 두 번째 단계
이 흰빛의 전체로부터 자신이 얻고자 하는 치유 절차에 특별히 요구되는 색채를 추출한다
.
ⅲ) 세 번째 단계
지구로부터 자신의 발바닥을 통해 신체 각 기관으로 끌려 올라오는 빨강, 노랑, 주황색을 마음속에 떠올린다. 이는 힌두교에서 ‘쿤달리니(kundalini)’라고 부르는 힘이다.
반대로, 공중으로부터 파랑, 보라, 남색이 오는 것을 떠올린다. 이 색채들이 정수리 앞쪽을 통해 수직으로 자신의 몸속으로 들어와 신체 각 기관에 침투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힌두교에서는 이러한 힘을 ‘프라나(prahna)’라고 부른다.
녹색이 수평으로 자신의 배꼽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눈앞에 떠올린다.

ⅳ) 네 번째 단계
자신의 몸을 흰빛으로 목욕한다고 생각한다. 흰 빛은 색채 호흡을 하는 자가 치료를 시작하고 종료하는 빛이다.


-치매노인에게 있어 음악체험과 활동을 통해 삶의 기쁨이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고, 타인과의 관계와 협조성, 역할분담 등의 사회적 활동에 도움이 된다.

계절에 맞는 음악이나, 친숙한 노래를 부르면서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을 실시하여 그룹 내에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음악치료는 치매 노인의 생활동작 속에서 나타날 수 있는 흥분, 공격성, 감정장애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치매환자 자신이 지금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고 가족이나 자신에 대한 기억까지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며 일상생활의 동작,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환자라도 음악에는 잘 반응하는 것으로 조사된다. 음악을 들으면 그와 관련된 당시의 기억을 떠올릴 수도 있어서 음악은 기억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 노인들이 선호하는 음악활동은 즉흥 연주보다는 노래 즉 기억 속에 잔존하고 있는 노래를 생각나게해서 가사쓰기를 통해 문자의 기억을 촉매시켜 언어능력의 회복을 기대하고, 악기 연주를 통해 리듬감의 자극, 신경계 및 운동계의 손발의 운동능력을 자극한다.



청소년기는 원만한 인간관계형성과 정서적 능력을 계발 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의 음악은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음악을 통해 자신감, 독창성, 자율성, 안정감과 같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신장하고 적개심, 증오심 등 부정적인 감정 및 정서를 해소할 수 있다. 또한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느낌, 호기심, 불안 등의 감정을 건설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행복을 느끼게 하여 즐겁고 평화로운 생활의 기쁨을 얻도록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