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의 인권과 자기 결정권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자기 결정권에 대해 기술하시오.-1
 2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자기 결정권에 대해 기술하시오.-2
 3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자기 결정권에 대해 기술하시오.-3
 4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자기 결정권에 대해 기술하시오.-4
 5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자기 결정권에 대해 기술하시오.-5
 6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자기 결정권에 대해 기술하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자기 결정권에 대해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자기 결정권에 대해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인권은 모든 인간이 발전하기 위한 본질적인 조건을 인정하는 내용의 구속력 있는 헌법상의 제반 권리목록이다. 인권은 인간의 본성에 기초하여 나오며 인간의 권리가 되기 위해서는 본질적으로 일반적이거나 보편적인 성질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모든 장소의 모든 인간에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정신장애는 1999년의 장애인복지법 개정에 의해 새로이 장애범주에 포함된 장애유형이다. 시행령에서 정신장애인이란 지속적인 정신분열병, 분열형 정동장애, 양극성 정동장애 및 반복성 우울장애로 인한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수행에 현저한 제한을 받아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공식적인 정신질환 분류체계로 사용하고 있는 국제질병분류표 ICD-10의 지침에 따라 ICD-10의 F20 정신분열병, F25 분열형 정동장애, F31 양극성 정동장애 및 F33 반복성 우울장애로 진단된 경우에 한하여 정신장애 판정을 한다. 정신장애 판정을 받기 위해서는 장애판정 직전 1년간 지속적으로 치료하였다는 것을 증명하는 치료력을 제출하여야 한다.
미국정신의학회의 DSM-IV에서는 정신장애라는 용어는 환원주의적이고 이원론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한 정신장애와 신체장애의 구별을 함축하고 있다. 일부 정확한 문헌들은 정신장애에는 신체적 요소가 많이 있고, 신체장애 에는 정신적 요소가 많이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정신장애라는 용어의 사용은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DSM-IV에서는 적절하게 바꿀 만한 다른 용어를 찾지 못했기 때문에 이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익섭. 2008. “국제 장애인 권리 조약의 의미와 영향”. 『국제인권법』
이경준. 2009. “독일 장애인복지 서비스단체 및 산하시설/기관의 운영측면에서”. 『제14회 RI재활대회 자료집』. 한국재활협회.
민성길외(2005), 최신정신의학(제4개정판), 일조각
이명현. 2007. “사회복지에서의 이용자 지원을 위한 권리옹호시스템에 대한 고찰” 『한국사회복지학』,56 : 29-52
이영환. 2006. “인권과 사회복지”. 《편견을 넘어 평등으로》. 창비
박옥희, [장애인복지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