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의 장애인 복지

 1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1
 2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2
 3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3
 4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4
 5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5
 6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6
 7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7
 8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8
 9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9
 10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10
 11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11
 12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12
 13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13
 14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14
 15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15
 16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16
 17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17
 18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18
 19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19
 20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선진국의 장애인 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스웨덴 장애인 복지정책과 전달체계는 정책 실정에서부터 장애인 생활에 실제로 미치는 결과까지 크게는 세 영역으로 볼 수 있다.
즉 정부, 시민사회(비장애인)와 장애인간의 상관관계 속에서 이해될 수 있다. 제도의 틀을 규정하는 정부 당국의 의지와 사회연대성을 부여해 주는 시민사회의 환경은 장애인 스스로가 민주적인 조직체계를 구성하기까지 큰 역할을 해 왔고, 현대에 와서는 장애인 조직체가 역으로 정부나 시민사회에 영향을 미치도록 중요한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2. 장애에 대한 개념 규정
스웨덴에서의 장애인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리 한다.
장애인(handicap)이란 한 개인이 부상이나 손상에 의해 필요로 하는 욕구를 사회적 환경, 제도와 분위기 이를 받아 주지 않았을 때만이 산출된다. 즉, 장애인의 활동 기능 부족이라는 개인적인 특성보다는 사회적 보조가 부재함으로써 발생하는 사회적 결과를 강조한다. 장애인복지 서비스의 대상은 신체적 정신적 손상 또는 사회적장애로 인해 스스로 취업하거나 직장을 유지하는 것이 타인보다 곤란한자, 구체적으로는 알콜중독자, 약물중독자, 등 말이 통하지 않는 장애를 가진 외국인도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장애를 파악하는 방법이 상해나 질병을 원인으로 하는 장애를 가진 사람의 고유함 특성 때문이 아니라 그런 사람과 환경과의 관계로 시작되기 때문이다.
즉 장애의 정의를 사회적 환경적으로 포괄적인 측면에서 규정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장애정도에 의해 등급을 나누지 않고 있으며 장애의 종류로는 폐질환, 신장질환, 알레르기, 이동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노동력 감소, 등을 포함하고 있다.
3. 스웨덴의 장애인복지의 이념 및 특성
스웨덴의 장애인복지정책은 기본적으로 모든 장애인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어떠한 제약도 받지 않고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장애인이 생활의 제약을 받는 것은 개인의 장애 때문이 아니라 장애인의 신체적 조건이나 정신적 기능에 적합하지 않은 주위환경 때문이며 이러한 부적합한 여건 속에서는 장애인 모두가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장애인복지정책의 기본인식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