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의 근대 역사, 남부 분쟁, 분쟁 요인, 태국 분쟁의 역사, 한국에서의 시사점, 분쟁 배경, 원인, 분쟁의 요인, 특징, 현황, 관리, 기법,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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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태국의 근대 역사(p3)

2. 태국의 남부 분쟁(p4)

3. 태국의 분쟁 요인(p5-p8)
(1)그룹정체성
-태국의 남부지역에 내재되어 있는 역사적 특수성과 사회·문화적 이질성 (p5)
(2)차별
-이슬람교도인 무슬림 주민들이 느끼는 사회·경제적 박탈감과 차별성 (p5-6)
(3)정치적 환경
-소수민족을 배제한 중앙의 민족 정책(p6-7)
(4)정부에 의한 폭력 사용
-남부 지역에 대한 중앙의 강압 정책(p6-8)

4. 태국 분쟁의 역사(p9-13)
(1)짝끄리(Chakri) 왕조-라마 2세(Rama Ⅱ, 1809~24년)(p9)
(2)피분 정권의 범타이 민족주의 정책(1932~)(p9-10)
(3)분리주의 운동, 폭력적 방식으로 전환(1950)(p10)
(4)태국 남부의 분리·독립 무장단체(1960년대~70년대) (p10-11)
(5)쁘렘(Prem Tinsulanond)정부(1980), 포용 정책을 추진 (p11)
(6)탁씬(Thaksin Shinawatra) 정부 2004년, 폭력사태 재발(p12)
(7)이후 태국의 정치적 상황- 정치적 혼동으로 문제 해결 지연(p13)

5. 한국에의 시사점과 맺음말(p14-15)
-한·아세안 협력체

6. 참고문헌(p15)
본문내용
최근 몇 년간 태국 남부의 얄라, 빠따니, 그리고 나라티왓 지방에서 폭력이 급격히 증가했다. 이러한 불안 요소는 탁신 수상의 재임 기간을 위협하고 있다. 언론뿐만 아니라 동시대 연구 들도 분쟁을 불교도와 무슬림 간의 갈등으로 묘사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는 종교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타이인과 말레이인 간의 불화로 다루었던 과거의 연구와 확연하게 다른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은 주로 “종족적” 반목에서 압도적으로 “종교적인” 분쟁으로의 전환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종교적 요소가 점차 부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태국 남부의 폭력 사태를 순전히 불교도와 무슬림 간의 것으로만 간주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한걸음 나아가서 폭동 사태에는 타이인-말레이인 종족간 구분이 여전히 깊게 뿌리내려 있음을 주장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