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

 1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1
 2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2
 3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3
 4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4
 5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5
 6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6
 7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7
 8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8
 9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9
 10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10
 11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11
 12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12
 13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13
 14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14
 15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15
 16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빈곤가족의 실태와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빈곤의 정의
◎ 빈곤가족의 정의
◎ 新빈곤
◎ 빈곤의 역사
◎ 빈곤의 원인 및 문제점
◎ 빈곤가족의 문제
◎ 우리나라 빈곤 현황 및 실태 …
Ⅲ. 본문 2 (사례 분석)
◎ 사례
1. 끊어지지 않는 사슬
2. 열악한 교육환경
3. 까마득한 구직과 힘든 재활
4. 빈곤으로 인한 가족 해체
Ⅳ. 빈곤가정의 서비스 현황 및 대책
1. 서비스 지원 현황
2. 대책
3. 빈곤가족을 위한 복지 대책
▶ 빈곤가족에 대한 정부의 대처 현황
Ⅴ. 결론
◇ 첨부자료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한국의 빈곤 형성은, 60년대 이후 성장위주의 경제개발 계획에 따른 산업화․도시화에 의한 이농현상으로 인하여 도시빈민이 창출되었다. 농촌인구의 도시유입은 노동자들에게 저임금과 노동환경의 열악함을 강요하게 되면서, 도시빈곤 가정은 주거지와 생활비가 싼 도심 외곽지역의 공단주변이나 그 배후지인 산등성이를 중심으로 소위 가난한 사람들이 집단으로 모여살고 있는 ‘달동네’를 형성한다.
80년대 중반 아시안게임, 88올림픽을 계기로 서울시내 산동네마다 재개발 사업 바람이 불면서, 사업시행승인이 떨어지기 시작하여, 불량주택재개발사업이 시작된다. 9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어 산동네가 모두 철거되고 그 자리에 고층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게 된다. 산동네에 거주하던 도시빈곤가정들 대부분은 아파트에 입주하기보다 인근주변 지하셋방을 얻어 또다른 도시밀집지역을 형성한다.
우리가 만나고 있는 도시빈곤 아이들, 가정이 바로 열악한 주거환경과 낮은 소득, 불안전한 취업이라는 특징을 공유하며 가난하게 살아가고 있다. 본 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 가정의 특성을 살펴보면 전체 아동 50여명 중 부모의 이혼으로 한 부모 가족세대가 17명(30%)이며, 이들 대부분은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가정과 차상위계층의 가정들이다. 우리는 여기서 이런 빈곤 가족의 개념과 원인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고 빈곤의 역사에 대해 고찰하며 요즘 새롭게 등장한 신 빈곤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연구해보려 한다. 또한 빈곤가족의 사례를 분석 연구하여 그 빈곤가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서비스 현황 및 앞으로의 대책에 대해 논해보려 한다.


Ⅱ. 본론

◎ 빈곤의 정의
구체적으로 빈곤은 "단순히 물리적인 힘을 보존하거나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물자가 부족한 상태" 로 정의될 수 있다. 그런데 경제발전과 함께 물질적인 필요는 음식, 의복, 연료 등 기본 필수품으로부터 보건의료나 주택으로 확대되면 나가서 교육, 사회서비스, 고용기회, 문화적 참여 및 깨끗한 환경 등으로 연장된다. 이러한 생활 필수조건의 확 대 로 말미암아 빈곤의 저의와 관계없이 각종 빈곤문제를 경감시키기 위한 국가정책의 영역이 커지게 되었다.
이와 같이 빈곤은 복잡한 양상을 모여주고 있기 때문에 빈곤의 정의에 대한 접근방법 도 다양하다. 무엇보다도 빈곤은 소득수준과 관련된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빈곤선"(또는 그 근처) 이라는 일정한 소득수준을 정한 후 그 이하로 생활하는 사람을 가난한 자로 규정한다.
다른 정의는 더욱 폭넓게 물리적, 사회 심리적, 사회 문화적 박탈감을 강조한다. 소득빈곤이라는 좁은 정의의 수준을 뛰어넘고자 타운센드(Townsend 1979)는 사회적 안녕에 기여하는 요인들을 망라하여 만든 "박탈지수"를 도입한 바 있다. 타운센드는 일정소득이하의 사람 수를 파악하는 대신 폭넓은 사회적 참여를 대표하는 12가지 항목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을 가지지 못하는 사람 수를 포착하였다. 사회 지표자료를 활용하여 그는 그 이상부터는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서 박탈지수가 크게 떨어지는 빈곤선을 발견할 수 있었다. 빈곤에 대한 정의는 통상 결핍이나 불평등과 관련된다. 부족함은 일반적으로 "절대적 빈곤"을 가리키는 반면 불평등은 "상대적인 빈곤"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http://www.cyberwelfare,or.kr
http://www.joins.com(중앙일보)
http://my.dreamwiz.com/inko7090
http://www.welfare.net
http://www.edcation.sanggi.ac.kr
가족복지, 이경희, 형설 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