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자원봉사활동과 성공적 노화

 1  노인 자원봉사활동과 성공적 노화-1
 2  노인 자원봉사활동과 성공적 노화-2
 3  노인 자원봉사활동과 성공적 노화-3
 4  노인 자원봉사활동과 성공적 노화-4
 5  노인 자원봉사활동과 성공적 노화-5
 6  노인 자원봉사활동과 성공적 노화-6
 7  노인 자원봉사활동과 성공적 노화-7
 8  노인 자원봉사활동과 성공적 노화-8
 9  노인 자원봉사활동과 성공적 노화-9
 10  노인 자원봉사활동과 성공적 노화-10
 11  노인 자원봉사활동과 성공적 노화-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 자원봉사활동과 성공적 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I. 사회적 관계망
1) 사회적 관계망
2) 사회적 관계망의 기능
3) 사회적 관계망과 성공적 노화


II. 노인 자원봉사활동과 성공적 노화
1)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2) 노인 자원봉사활동 현황
3) 자원봉사활동만족감과 성공적 노화


III. 노인복지의 적용
1)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사회는 급속도로 고령화가 지속되고 있고 그 여파로 여러 가지로 많은 문제들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나 노인들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노화의 부분에서 심각한 문제들이 속속들이 일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나 이제는 전문 직업을 가졌던 노인이나 고학력자 노인인구들이 늘어날 추세이고 그러한 추세에 따라서 앞으로의 사회적 노화를 겪어가는 노인들에 대해서 우리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노년기의 안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을 파악 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년기의 사회화 과정이란 어떤 사회적 맥락에서 노인과 노인들이 겪는 생활, 즉 노화, 적응, 역할상실, 질병, 장애 등이 중복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또한 이러한 복합적인 과정들이 사회적 과정을 겪으면서 ‘성공적 노화’ 또는 사회의 부적응으로 나타난 ‘노인문제’ 등으로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건강한 사회적 노화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사회적 지지체계와 관계망에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노인복지는 사회적 지지가 부족하거나 결여된 노인에게 비공식적·사회적 지지체계를 만들어 주거나 공식적인 지지망을 제공해 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래서 이번에 사회적 노화를 다루면서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그 지지망을 어떤 형식으로 해야 바람직한 것인지 어떤 것이 좋은 방향인지에 대해서 관계와 역할형성에 대해 더 깊이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김기태 외 6명 (2011), 『노인복지론』, 공동체.
- 김동배(2008), 「한국노인의 성공적 노화척도 개발을 위한 연구」.김형수 외 3명 (2011), 『현대노인복지론』p77, 학지사.
- 김현정,(2003),「사회적관계망이주간보호서비스이용노인의우울에미치는영향」, 연세대학교석사학위논문.
- 노유정.(2009), 「여성독거노인의 사회적 관계망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진경 박화옥 이창호(2009), 「노인자원봉사 실태조사 및 활성화 방안연구」, 보건복지가족부 한국자 원봉사 포럼.
- 최혜경(1985), 『노인의 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선영.(2003), 「저소득층독거노인의사회적관계망과생활만족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통계청(2010), 사회통계조사보고서
- 동영상자료 : 서울시니어 전문자원봉사단
http://home.ebs.co.kr/reViewLink.jsp?command=vod&client_id=life5678&menu_seq=3&enc_seq=3091383&out_cp=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