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한국 노인 자원 봉사의 현황과 과제

 1  [사회복지] 한국 노인 자원 봉사의 현황과 과제-1
 2  [사회복지] 한국 노인 자원 봉사의 현황과 과제-2
 3  [사회복지] 한국 노인 자원 봉사의 현황과 과제-3
 4  [사회복지] 한국 노인 자원 봉사의 현황과 과제-4
 5  [사회복지] 한국 노인 자원 봉사의 현황과 과제-5
 6  [사회복지] 한국 노인 자원 봉사의 현황과 과제-6
 7  [사회복지] 한국 노인 자원 봉사의 현황과 과제-7
 8  [사회복지] 한국 노인 자원 봉사의 현황과 과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한국 노인 자원 봉사의 현황과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한국 노인 자원 봉사의 현황과 과제
노인이 하는 자원봉사
1. 노인의 자원봉사의 필요성
2. 우리나라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실태
3. 노인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개발 사례
4. 노인의 자원봉사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방안
5. 미국의 노인자원봉사 실태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도 해외에서와 마찬가지로 평균 수명의 연장과 출산률의 감소로 인해 노인인구의 상대적절대적 증가현상이 일어나고 있으며, 가족 주기의 변화로 인하여 노년기의 장기화도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지만 우리 사회에서는 노년기를 사회적가정적으로 역할 수행이 끝났다고 여기어 긴 시간들을 수동적으로 무기력하게 보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대다수의 노인들은 아직도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자신이 사회에서 왕성히 활동할 때의 능력을 묶어두기보다는 사회에 기여함으로써 삶의 보람을 찾으려는 열망을 지니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사회적으로도 유능한 노인 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노인봉사활동 활성화에 대한 연구는 단편적이고 제한적이며 구체적인 전략에 대한 실천적 연구나 정책적 지원이 거의 없다.
1.노인의 자원봉사의 필요성
(1) 노인의 건강증진과 생활만족
노인의 자원봉사를 통한 사회참여는 직업활동에서 은퇴하게 되어 시간적인 여유가 더욱 많아진 노년기 동안 노인들이 무엇인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보람된 일을 수행함으로써 사회로부터의 고독감과 역할상실감에서 벗어나 자신감을 가지고 지역사회에서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며, 사회에 참여하여 활동함으로써 긍정적인 생활태도를 갖고 새로운 용기와 활력을 찾게 되어 노화를 지연시키고 지속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노인의 사회참여는 노인이 자신들의 새로운 역할을 찾아 사회활동을 수행하게 되어 소외감이나 열등감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며, 보람을 가지고 지역주민들과 통합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노인들에게 삶의 의미와 보람을 갖게 함으로써 노후생활의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그러므로 노인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노후생활의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노인의 사회참여를 촉진시켜야 한다.
(2) 노인의 욕구충족과 노인문제의 해결
노인의 사회적 욕구는 소득, 의료, 주택, 교육, 여가, 사회활동, 오락, 스포츠, 교통, 종교 등으로 상당히 다양하며, 여러 가지의 욕구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노인의 이러한 다양한 욕구들 중에서도 특히 의료욕구, 소득욕구, 여가욕구, 사회활동욕구 등이 더욱 절실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노인의 사회참여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훌륭한 방법이 될 것이다.
노인은 자원봉사를 통하여 사회심리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한다. 이것은 노인들이 고독과 소외감에서 벗어나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하여 고독, 역할상실, 정신건강문제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그러므로 노인 스스로의 힘으로 그들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노인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노인의 자원봉사를 통한 사회참여가 필요하다.
(3) 노인의 자기성장과 자아실현
그러나 노인들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자신감을 회복하고 자기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자신이 사회에서 유용하고 중요한 존재라는 가치를 유지하고 일에 대한 성취감을 경험하면서 새로운 또는 과거부터 지속되어 온 사회활동을 실행해 나간다면 자기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즉 노인은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인생을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새로운 일들을 경험하고 학습해 나가게 되면 자기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