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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테인먼트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정책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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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듀테인먼트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정책 및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이해
1. 에듀테인먼트콘텐츠 산업의 등장배경
2.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개념
3.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교육적 가치
4.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특성
5.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분야
Ⅲ. 에듀테인먼트 산업 현황
1. 에듀테인먼트 산업 영역
2. 에듀테인먼트콘텐츠 산업 현황
Ⅳ. 에듀테인먼트 산업 정책 현황 및 전망
1. 에듀테인먼트 산업의 정책 현황
2. 에듀테인먼트 산업의 전망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21세기를 일컬어 흔히 문화의 세기, 지식정보화 시대라고들 한다. 국가나 사회의 위상을 결정하는데 과거에는 군사력이나 경제력이 크게 작용하였으나, 오늘날에는 군사력, 경제력 외에 문화 또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렇듯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문화가 가진 힘이나 가치가 크게 증대되고, 정치․경제․문화 등 모든 분야에 걸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과거에는 지식이나 정보의 소유에 초점이 맞춰졌던 데 반해, 디지털 기술이 발달한 오늘날에는 지식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넘쳐나 정보의 소유가 매우 쉬워지게 되었다. 반면, 정보의 유효기간은 짧아져 새로운 정보의 지속적인 습득과 지식의 재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때문에 지식이나 정보를 얼마나 많이 소유하고 있는가보다는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가 더 중요해지고 있다. 지식정보 사회에서는 지식정보가 곧 개인과 조직, 사회의 가치로 연결되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지식정보를 그 때 그 때의 상황이나 목표에 따라 새롭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심호,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살림출판사, 2003
김경애, 신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산업현황, 정보과학회지 제24권 제2호, 2010
백영균, 에듀테인먼트의 이해와 활용, 정일, 2005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6 문화산업통계』, 2007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 문화산업통계』, 2007
지식경제부·한국전자거래진흥원, 『이러닝 산업실태조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