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

 1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1
 2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2
 3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3
 4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4
 5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5
 6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6
 7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7
 8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8
 9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9
 10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10
 11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11
 12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12
 13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13
 14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14
 15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15
 16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16
 17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17
 18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18
 19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19
 20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고전문학연구] 시대를 앞선 연암 박지원 - 학문, 문학
  • [역사의식][역사의식과 의식유형][역사의식과 고려시대][역사의식과 춘원 이광수][정산종사][소태산]역사의식과 의식유형, 역사의식과 고려시대, 역사의식과 춘원 이광수, 역사의식과 정산종사, 역사의식과 소태산
  • [국문학개론] 조선시대 한문학의 역사적 전개와 발전 - 시인들의 유파를 중심으로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한국한문학의이해(공통)(한국한문학의역사적전개,한국한문학,한문산문)
  • 박지원과 열하일기
  • [고전문학] 풍자소설에 대해서
  • [연암 박지원, 연암, 박지원, 실학파 문학, 실학사상, 박지원의 소설, 박지원의 사상] 연암 박지원의 시대적 배경, 연암 박지원의 특징, 연암 박지원의 사상, 연암 박지원의 실학파 문학, 연암 박지원의 소설 심층 분석
  • [연암 박지원, 박지원, 북학파, 실학사상, 일야구도하기, 박지원의 문학, 실학파문학] 연암 박지원의 일생, 연암 박지원과 북학파, 연암 박지원의 문학, 연암 박지원의 일야구도하기, 연암 박지원의 그 밖의 소설 고찰
  • [연암 박지원, 일야구도하기, 방경각외전, 허생전] 연암 박지원의 생애, 연암 박지원의 사상과 연암 박지원의 문학관 및 연암 박지원의 일야구도하기, 연암 박지원의 방경각외전, 연암 박지원의 허생전에 관한 분석
  • 연암 박지원의 사상, 문학관, 연암 박지원의 작품분석
  • 소개글
    연암 박지원의 삶과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2. 박지원의 생애와 교우관
    2.1. 생애
    2.2. 교우관

    3. 사회적 배경과 정치의식
    3.1. 당시의 사회적 배경
    3.2. 박지원의 정치의식

    4. 박지원의 문체적 특징
    4.1. 문체반정
    4.2. 문장론 - 법고창신
    4.3 수사적 특징

    5. 박지원의 작품
    5.1. 방경각외전
    5.1.1. 민옹전
    5.1.2. 양반전
    5.2. 열하일기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연암 박지원은 「양반전」, 「허생전」의 작가요, 『열하일기』를 남긴 조선후기 실학의 대표적인 인물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처럼 그의 문학과 사상이 우리나라 문학사와 사상사에 확고히 자리 잡게 되고, 그의 저술들이 고전의 지위를 누리게 된 것은 불과 수십 년 내의 일이다. 모든 시대의 선각자들과 마찬가지로 연암도 당대에는 정당한 평가와 이해를 받지 못했다. 그의 문집인 『연암집』은 사후 백년이 다 되어가는 20세기 초두에 들어서야 출간 될 수 있었으며 그에 관한 학문적 연구는 지난 1960, 70년대에 실학 연구가 활발하게 일어나면서부터 비로소 본격화되었다. 그리하여 지금까지 실로 왕성한 연구가 이루어져온 결과 연암의 문학과 사상은 상당한 정도로 규명되었다. 따라서 연암을 그 시대의 인물로 재현하는데 주력하여 파악해 보기로 한다.


    2. 박지원의 생애와 교우관

    2.1. 생애
    박지원(1737~1805)은 조선 후기의 문인이자 실학자다. 본관은 반남(潘南)이다. 자는 미중(美仲), 중미(仲美), 미재(美齋)이며, 호는 연암(燕巖), 연상(煙湘), 열상외사(茢上外史)다. 연암은 1737년(영조 13년) 음력 2월 5일 서울 서소문 밖 반송방 야동에서 박사유와 함평 이씨 사이에서 2남 2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그가 속한 반남 박씨가는 조광조의 문인으로 중종 때 사간을 지낸 박소 이후 세신귀척을 다수 배출한 명문거족이었다. 연암은 16세에 처사 유안재 이보천의 딸과 결혼하면서 체계적으로 문장공부를 하게 된다. 장인에게는『맹자』를, 처삼촌 이양천에게는 태사공의『사기』를 배워 본격적인 학문을 시작했다. 처남인 이재성과는 평생의 문우 관계를 이어갔다. 20세 무렵부터 산사를 찾아다니면서 과거 준비를 하게 되지만 20세 전후의 청년 시절엔 세상의 염량세태에 실망하여 불면증과 우울증으로 고생하게 된다. 이것은 양반세태에 대한 비판적인 견해에서 비롯된 자신의 장래 거취에 대해서도 번민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성장 배경을 바탕으로 진실한 인간형에 대해 모색한 전 아홉 편을 지어 『방경각외전』이란 이름을 편찬했다. 후에 20세 전후를 거쳐 3~40대를 지내면서 뜻이 맞는 친구들과의 교우를 통해 세상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고 이러한 의식세계에서 과거를 폐하기까지 이른다.
    영조47년(1771) 오랫동안 번뇌하던 연암은 마침내 과거를 보지 않기로 결심하고, 1772년과 73년 무렵에 처자를 경기도 광주 석마가로 보낸 뒤 서울 전의간동에 혼자 은거하면서 홍대용, 이덕무, 박제가, 유득공, 정철조등을 비롯한 많은 젊은 지식인들과 더불어 학문과 우정의 세계를 펼쳐가고 서양의 신학문에 접하였다.
    세상을 등지고 한가롭게 실학에 몰두하고 있던 정조 2년(1778) 자신을 탐탁지 않게 생각하던 홍국영이 세도를 잡고 벽파(僻派)를 박해하자 생명에 위협을 느끼고 황해도 금천(金川)에 있는 연암협(燕巖峽)으로 피신하여 은둔 생활을 하게 된다. 연암이란 호는 이 골짝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이곳에서 2년쯤 지내다가 정조 4년(1780)년, 홍국영이 정권에서 물러나자 가족을 이끌고 서울로 돌아오게 된다. 그 해 여름, 삼종형인 박명원이 진하사 겸 사은사(進賀使兼謝恩使)가 되어 청나라에 가는 연행을 권유 받아서 정사의 자제군관 자격으로 북경을 가게 되었다. 이때 건륭 황제가 열하에서 피서를 즐기는 바람에 열하까지 가는 행운을 누리게 되었다. 연행을 통한 깨달음의 기행 경험을 수년간 정리하여 귀국 후에 연암 골짜기에 들어가 머물면서『열하일기』25편을 저술했다. 이 작품은 랴오둥[遼東]·러허[熱河]·베이징[北京] 등지를 지나는 동안 특히 이용후생(利用厚生)에 도움이 되는 청나라의 실제적인 생활과 기술을 눈여겨 본 것의 내용을 담았고, 청나라의 문화를 소개하고 당시 한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 방면에 걸쳐 비판과 개혁을 논하였다.

    참고문헌
    간호윤. 『연암 박지원 소설집 』. 일송미디어. 2006
    강봉근. 「연암소설의 사상적 배경」. 『국어문학』. 25집. PP.27-44. 1985.
    강현모. 「민옹전 연구」. 『동아시아 문화연구』. 15.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89.
    고미숙. 「연암의 사유에 있어서 ‘탈근대적 비전’에 대한 탐구」. 한국어문학회. 2005.
    국문학편찬. 『극어국문학자료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4.
    김명호. 『열하일기 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0.
    김일만. 「연암 박지원의 사회사상과 사회개혁론」. 『부산정치학회보』. 제4호. PP.79-94. 1994.
    김정호. 「박지원의 소설 에 나타난 정치의식」. 대한정치학회. 2006.
    김진규. 「연암소설의 풍자성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박기석, 「연암소설의 심층적이해」,집문당, 2008.
    박지원, 박수민 역,『연암집』, 지식을 만드는 지식, 2009.
    신용하. 『조선후기 실학파의 사회사상연구』. 지식산업사. 1997.
    이종주. 『북학파의 인식과 문학』. 태학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