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과 열하일기

 1  박지원과 열하일기-1
 2  박지원과 열하일기-2
 3  박지원과 열하일기-3
 4  박지원과 열하일기-4
 5  박지원과 열하일기-5
 6  박지원과 열하일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박지원과 열하일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서론 : 박지원의 출생배경과 열하일기와 허생전의 간단한 소개
-본론 : 1. 북학파의 뜻과 북학파학자들의 간단한 소개
2. 이용후생사상의 소개
3. 박지원의 세계관 (자연관, 인간관)
4. 박지원의 신분관
5. 박지원의 경제관 (농업, 상공업)
6.연암박지원이 남긴 영향
-결론 :
서론
연암박지원을 확실히 알기위해서 박지원의 출생배경과 열하일기에 대해 알아보자. 연암 박지원(1737년~1805년)은 반남반씨 출신이며, 정치적으로는 노론 시파 청명당으로 분류된다. 박지원의 사상과 행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배경을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먼저 그의 친척들을 보자. 박지원이 그의 대표작 열하일기를 남길 수 있었던 것은 그의 8촌 형인 영조의 사위 금성위 박명원 덕분이었다. 박명원은 정조 4년(1780년) 청(淸) 건륭제의 칠순연이 열릴 때 조선의 사신으로 참석하게 되었는데, 이 때 박지원이 박명원과 동행하여 청의 문물을 접하여 열하일기를 기록한 것이다.
열하일기는 권당 10책이며 규장각도서이다. 1780년(정조 4) 그의 종형인 금성위 박명원을 따라 청나라 고종의 칠순연에 가는 도중 열하의 문인들과 사귀고, 연경의 명사들과 교유하며 그곳 문물제도를 목격하고 견문한 바를 각 분야로 나누어 기록하였다. 이해 6월 24일 압록강 국경을 건너는 데에서부터 시작하여 요동 ·성경 ·산하이관을 거쳐 베이징에 도착하고, 열하로 가서, 8월 20일 다시 베이징에 돌아오기까지 약 2개월 동안 겪은 일을 날짜 순서에 따라 항목별로 적었다. 연암의 대표작인 이 열하일기는 발표 당시 보수파로부터 비난을 받기도 하였으나, 중국의 신문물을 망라한 서술, 그곳 실학사상의 소개로 수많은 조선시대 연경 기행문학의 정수로 꼽힌다. 이 책은 당초부터 명확한 정본이나 판본도 없었고, 여러 전사본이 유행되어 이본에 따라 그 편제의 이동이 심하다. 이 책에는 중국의 역사 ·지리 ·풍속 ·습상 ·고거 ·토목 ·건축 ·선박 ·의학 ·인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문학 ·예술 ·고동 ·지리 ·천문 ·병사 등에 걸쳐 수록되지 않은 분야가 없을 만큼 광범위하고 상세히 기술되었는데, 경치나 풍물 등을 단순히 묘사한 데 그치지 않고 이용후생면에 중점을 두어 수많은 연행록 중에서도 백미로 꼽힌다.
그리고 열하일기에 포함된 허생전은 박지원의 대표적인 고전문학으로써 간단한 줄거리를 말하자면 허생은 10년 계획으로 남산골에서 공부를 하고 있었는데, 가난을 못 이겨 어느 날 공부를 중단하고 장안의 갑부인 변씨를 찾아가 1만 냥을 빌려 지방으로 내려간다. 그는 이 돈을 밑천으로 장사를 벌여 크게 돈을 벌고 좋은 일을 많이 한 다음 10만 냥을 변씨에게 갚는다. 놀란 변씨가 그뒤를 밟아 보니 남산 밑의 작은 오두막으로 들어가는 것이었다. 그후 두 사람은 깊이 사귀는 사이가 되었다. 하루는 변씨가 이완이라는 정승을 허생에게 소개한다. 이정승은 시사에 관한 이야기를 주고받다가 오히려 허생에게 비웃음만 사고 돌아간다. 허생의 비범한 인품을 알게 된 이정승은 그를 기용하고자 다시 찾아갔지만, 이미 허생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없었다는 줄거리이다. 허생전은 작자의 호질, 양반전과 아울러 박지원의 소설 중에서도 대표작으로 꼽히는 작품이다. 소설의 주인공인 허생의 상행위를 묘사하는 가운데 부국이민의 경제사상과 건전한 인본주의를 내세우고 있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출처 - 네이버백과사전
본론
연암박지원을 더 확실히 알기위해 서론에 있는 연암박지원의 출생배경과 그의 대표작 열하일기, 허생전과 함께 박지원과 관련된 사항들을 더 알아보고 이해하도록 하자. 또한 열하일기와 허생전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알아보도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