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1
 2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2
 3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3
 4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4
 5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5
 6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6
 7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7
 8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8
 9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9
 10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10
 11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11
 12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12
 13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13
 14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14
 15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15
 16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16
 17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17
 18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18
 19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19
 20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성의 윤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 회사소개
① 회사연혁
② 계열사
③ 경영철학과 핵심가치
④ 나눔2.

2.본론
2. 삼성 윤리현황
1) 비윤리적
※ 관련기사
① 삼성비자금 폭로 사건 내용
② 삼성화재

2) 윤리적
※ 관련기사
① 삼성화재

3.결론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① 공식비리 척결을 위한 법제의 마련
② 돈 안 드는 정치 환경의 조성
③ 기업 활동 저해요소의 제거
④ 기업경영의 전문화 및 투명화
⑤비자금 은닉수단 봉쇄

4.참고자료


본문내용
①회사연혁
무역·기계·조선·건설·전자·화학·섬유·제지·유통·호텔·광고대행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영업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초대 그룹 회장인 이병철(李秉喆)이 1938년 대구에서 삼성상회(三星商會)를 설립한 것이 삼성그룹 형성의 효시이며, 1952년 삼성상회를 삼성물산주식회사로 법인전환함으로써 삼성물산(주)이 탄생했습니다. 1953년 제일제당(주)을 설립하여 식품업계에 진출하고, 1954년 제일모직(주)을 설립하여 섬유업계에 진출하였고, 이어 1972년 제일합섬(주)을 설립하여 섬유업계에 기반을 굳혔습니다. 1960년대 말부터 경공업소비재 분야에서 중화학공업 분야로 사업기반을 넓혀 나갔으며, 삼성물산(주)은 1975년 종합무역상사(지정 제1호)로 지정을 받아 수출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1996년 (주)삼성자동차 설립하였고, 사업구조 개편으로 계열사는 50개사에서 24개사로 조정되었습니다. 1997년 5월 (주)제일제당과 신세계백화점(주)이 그룹에서 분리·독립하였고, 1999년 4월에는 중앙 일보사(주)와 보광(주)이 계열 분리하였습니다. 또한 2001년 삼성자동차(주)가 계열에서 제외되었으며, 한국도와(주)가 계열 편입하여 2009년 3월 현재 계열사는 모기업인 삼성물산(주)을 비롯하여 38개입니다.

②계열사

주요 계열회사로는 전자관련 업종에 삼성전자(주), 삼성SDI(주), 삼성전기(주), 삼성코닝정밀유리(주), 삼성SDS(주), 삼성네트웍스(주), 삼성테크윈(주),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주), 삼성디지털이미징(주), 기계관련 업종에 삼성중공업(주), 화학관련 업종에 삼성토탈(주), 삼성석유화학(주), 삼성정밀화학(주), 삼성BP화학(주), 금융관련 업종에 삼성생명보험(주), 삼성화재해상보험(주), 삼성카드(주), 삼성증권(주), 삼성투자신탁운용(주), 삼성벤처투자(주), 기타 독립 법인 및 학술단체·교육기관에 삼성물산(주), 삼성엔지니어링(주), 제일모직(주), 삼성에버랜드(주), (주)호텔신라, (주)제일기획, (주)에스원, (주)삼성라이온즈, (주)삼성경제연구소, 삼성의료원, 삼성인력개발원, 삼성문화재단, 삼성복지재단, 호암재단 등이 있다.

③경영철학과 핵심가치


④ 나눔 활동


국내 기업 최초로 임직원들의 자원봉사 지원제도를 도입한 삼성은 1994년 10월 ‘삼성사회봉사단’을 창단하였다.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서로 돕고 나누는 사랑을 실천하여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다. 또 1965년 삼성 창업주 호암 이병철 선생의 나눔 철학을 바탕으로 설립된 ‘삼성문화재단’은 삼성미술관 Seeum, 로댕갤러리, 호암미술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예술 사업으로 사회의 문화적인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와 청소녀들의 다양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꿈을 펼칠 기회를 제공하며 전세계의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 팀, 선수들을 후원한다.




본론
2. 윤리현황


1) 비윤리적

※관련기사

삼성, 끊이지 않는 악재에 추락하는 신뢰

집안싸움·비리 상처로 ‘내우외환’
삼성의 악재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삼성의 ‘윤리경영’이라는 경영철학을 비웃기라도 하듯 윤리적, 도덕적 해이의 실태가 드러나는 사건들이 연달아 터지며 삼성의 이미지와 신뢰의 추락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허전도 모자라 상속문제로 집안싸움

지난해부터 치르고 있는 특허전쟁에 올해 가족 간의 유산 전쟁까지 겹치며 삼성이 소송 전쟁으로 진을 빼고 있다.
소송전의 시작은 애플이 제기한 디자인 특허침해 소송에 삼성전자가 정면승부를 하면서부터다. 이로써 직접적이고 가시적인 피해들이 나타나고 있지는 않지만 엎치락뒤치락하는 소송전의 결과를 조금이라도 유리하게 만들기 위해 관련 조직을 몇 번씩 재정비하고 특허소송 전문가를 영입하기 위해 발품을 파는 등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올해 초 이건희 삼성 회장이 삼성가의 장남인 이맹희 씨와 차녀인 이숙희 씨 이어 차남인 이창희 씨 유가족 등 형제들에게 연이어 피소를 당하는 일이 발생했다. 유산을 둘러싼 ‘쩐의 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현재 이 회장을 상대로 한 소송액만 1조 원에 달한다.
참고문헌
▶ 삼성 홈페이지
▶ [출처] 삼성그룹 [三星─, Samsung Group ] | 네이버 백과사전
▶기사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5680295&cloc=olink|article|default
▶ 천지일보
▶ 삼성화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