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기후기금(GCF) 유치 후 현안과제

 1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후 현안과제-1
 2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후 현안과제-2
 3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후 현안과제-3
 4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후 현안과제-4
 5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후 현안과제-5
 6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후 현안과제-6
 7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후 현안과제-7
 8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후 현안과제-8
 9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후 현안과제-9
 10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후 현안과제-10
 11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후 현안과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후 현안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녹색기후기금(GCF)란?
2. 녹색기후기금 (GCF) 기대효과
3. GCF 유치 후 현안과제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전 세계는 지구온난화 규제와 방지를 위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억제시키고, 기온상승을 막기에 필사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환경의 중요성이 갈수록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존의 기후변화 관련 국제 협약들은 기대했던 성과를 내지 못하였다. 이에 따라 선진국과 개도국 간에 기후변화 대응 격차의 해소와 이에 대한 지원을 위한 장기 재원 마련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2010년 10월 본격적 논의가 시작되었고, 2011년 11월 UN기후변화협약(UNFCCC) 16차 당사국 총회에서는 개도국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 지원을 위해 녹색기후기금 (Green Climate Fund)의 출범을 합의하였다. 우리나라는 올해 4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1차 UNFCCC 이사회에 GCF 사무국 유치 신청서를 제출하였으며, 10월에 한국 송도에서 열린 2차 이사회에서 5개국과 경쟁하여 최종 유치국으로 선정되었다.
이는 대한민국의 국력신장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으로 국민들에게 큰 희망을 안겼다. 녹색기후기금(GCF)은 기후변화 분야에서 개도국을 지원하는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며 세계은행과 같은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로서는 중량감 있는 국제기구를 처음으로 유치하는 역사적인 성과로 환경, 인권, 빈곤 등 핵심 이슈에 적극적 역할 수행이 가능해지면서 국제 사회에서의 위상을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환경 분야의 최대 국제 금융기구를 유치함으로써 동 분야의 글로벌 리더십 선점이 용이해졌으며 특히 최근 사무국 유치에 성공한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와 녹색기술센터(GTC-K)의 시너지효과도 기대된다. 국내의 경제적 기대효과로 GCF 사업에 대한 우리기업과 금융기관의 참여 기회가 확대 되면서 국내 자본시장의 확장 및 금융기관의 해외 사업 확대도 가능해졌다. 또한 사무국을 유치할 송도의 소비 진작, 관광객 증대, 신규고용 창출 등에 따른 지역 경제 활성화와 서비스 산업의 전반적 선진화가 이루어지며 우리나라에 대형 글로벌 기업 하나가 새로 들어온다고 볼 수 있는 경제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향후 우리나라는 녹색기후기금(GCF)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기후, 환경 이슈의 중요성을 전 세계에 부각시키고, 선진국과 개도국의 이해관계를 조율하는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할 것이며 교육, 기술 등 부족한 서비스 관련 인프라의 확충도 서둘러야 하는 현안 과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GCF에 대한 도입배경과 개념 및 의의, GCF 유치에 따른 기대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GCF 유치 후 앞으로 우리나라가 해결해야 할 현안 과제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Ⅰ.녹색기후기금(GCF)란?

(1) GCF의 개념 및 의의

녹색기후기금(GCF)란 지난 10월 20일 한국이 처음으로 사무국을 유치한 대형 국제 금융기구이다. GCF는 UN기후변화협약(UNFCCC)을 중심으로 하여 개도국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지원을 위해 설립되었다. 기존에 기후변화와 관련해 지구환경기금이나 기후적응기금등이 있었으나 기후 변화 뿐만 아니라 생물다양성, 사막화 방지 등 타협약도 지원하거나 소규모라는 한계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로써, 선진국과 개도국 간 기후변화 대응 격차의 해소와 이에 대한 지원을 위한 장기 재원 마련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따라서 2010년 12월 UNFCCC 16차 당사국 총회에서 GCF설립 합의 후, 2011년 12월 17차 당사국 총회에서 GCF 출범 합의를 하였다.
세계은행(World Bank)이 저개발국의 경제 개발을 지원하면서 세계 경제 발전에 기여한 것처럼, GCF가 기후변화 분야에서 개도국을 지원하는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여 세계은행과 같은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