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

 1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1
 2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2
 3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3
 4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4
 5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5
 6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6
 7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7
 8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8
 9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9
 10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10
 11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11
 12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12
 13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13
 14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14
 15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15
 16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16
 17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17
 18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18
 19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19
 20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 소개
2. 연구 의의

II. 본론
1. 이마트 소개
2. 일본 시장 분석
3. 이마트의 중국 진출 성공 요소
4. 일본에 진출한 유통기업 사례
5. 일본시장에 대한 SWOT분석
6. 이마트의 일본 시장 진출 방안

III. 결론
1. 일본 시장 진출 방안
1). 멀티플렉스
2). SSM
2. 앞으로 연구 방향

Ⅳ.참고문헌
그림목차

국내 소매유통업 성장률
일본의 단카이 세대
이마트의 중국 지점 분포 현황(2010년 기준)

표목차

일본시장에 대한 SWOT 분석
일본시장에 대한 SWOT 분석
본문내용
서론
1. 연구 소개
최근까지 국내 유통산업에서 주도적인 성장을 맡아온 대형 할인마트 시장이 수많은 동종 업체들의 진입과 경쟁으로 성장 한계에 도달했다. 이러한 국내시장의 한계에 따라 대형할인마트들은 생존과 성장을 위해 다양한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은 1950년대 이후 경제의 급성장을 이룩한 뒤로 동아시아 유통기업들은 아시아시장으로의 진출을 시도하지 시작했다.

국내 소매유통업 성장률


국내 유통산업은 GDP(국내 총생산)와 일자리 창출, 고용에서도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급속하게 증대되어 왔으며, 최근까지 그 성장에 선도적 역할을 해 온 것이 대형할인마트이다. 대형 할인마트들은 과거 가격파괴를 무기로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며 백화점 등 경쟁 유통업체들의 매출을 빠르게 추월해왔다. 그러나 짧은 기간에 급성장을 이룬 만큼 국내시장에서의 업체들 간 생존경쟁 또한 단기간에 매우 치열하게 행해졌다. 이에 따라 수명주기가 매우 빨라지게 되고, 적정 인구수 대비 국내 할인마트 매장 수가 포화상태에 이른지 오래지만 한동안 상권중복에 따른 출혈경쟁 등을 감수하면서까지 출점경쟁을 진행해왔다. 이에 따라 국내시장의 포화상태가 급속도로 진행되었고, 성장의 정점에서 다시 정체의 흐름으로 바뀌어 감에 따라 대형할인마트들은 해외시장 공략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며 해외시장 진출을 활발하게 전개하기 시작했다. 이렇듯 동종업태 및 이업태간 경쟁심화에 따라 대형할인마트들은 생존과 성장을 위해 해외 신규매장 진출, 혹은 해외 유통체인 인수, 그리고 단순 글로벌 출점뿐만 아니라 글로벌소싱전략 등을 통한 다양한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치열한 글로벌 경쟁 속에서 이마트의 해외진출 사례와 전략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해외 진출 전략을 살펴보고, 아울러 이마트의 성공적인 일본 유통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2. 연구 의의
이마트는 글로벌 종합유통기업을 만들자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의식주, 취미, 여가 등의 고객의 생활 전반에 필요한 유/무형의 상품과 서비스를 위해, 더욱 다양한 유통채널을 갖춘 회사로 거듭나고자 한다. 그리고 2020년까지 글로벌 톱 20위권의 유통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를 나타내는 Let's Go 2020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있다. 이러한 이마트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국내 시장만으론 부족하다. 국내의 좁은 시장을 넘어서 해외시장을 개척해야한다. 그렇기에 이마트는 이미 중국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이로는 부족하다.
최근 들어 경제성장 속도가 빨라지면서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통산업이 발달하지 못한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권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진출이 일어나고 있어 이들 지역이 한국 유통업체의 해외진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와 같은 통상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보고자 하였다. 저렴한 인건비나 자원의 풍부함을 고려한다면 동남아권이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같은 문화권으로서의 동질성과 보다 높은 이해, 한류열풍과 같은 현재의 추세, 안정적 시장 환경을 고려한다면 일본이 중국에 이은 이마트의 2번째 진출 시장으로서 적합하다. 우리는 이러한 이유로 이마트가 내걸고 있는 글로벌 톱 20위권의 유통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가까운 일본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마트 홈페이지
김경기 고정우 (2011) “한화 유통업종 전망” 한화 금융 네트워크
박현성 (2005) “한국 유통시장에서 SAP for retail 솔루션을 통한 유통산업
변화대응 방안”
한일 산업/기술 협력 재단 (2011) “일본 유통시장의 이해와 우리기업의 대응”
김현철 (2011) “일본유통시장 진출방안 및 한일 유통협력사업 발굴 연구”
삼성 경제 연구소 (2001)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 전략”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 일본지식정보센터 (2011) ‘한국기업의 일본시장진출 애로사항과 대응과제’
김 영 외 3 (2010) ‘한․일 대형 할인마트 해외 진출전략’
KOTRA (2009) ‘일본 소비재 유망상품 및 수출방안’
KOTRA (2012) '국가별 수출유망품목 및 진출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