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

 1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1
 2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2
 3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3
 4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4
 5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5
 6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6
 7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7
 8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8
 9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9
 10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10
 11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11
 12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12
 13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13
 14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14
 15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15
 16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16
 17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17
 18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18
 19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19
 20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청소년이 겪고 있는 문제
* 청소년은 어떤 문제로 상담실에 내방하는가?
 

Ⅱ. 본 론
1.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의 개념
2. 학교상담사업의 구체적 내용
1) 학교상담도입배경
2) 학교상담활동영역
3) 학교상담사업의 문제점
 

Ⅲ. 결 론
1. 해외사례 비교
* 미국, 일본, 한국 비교 분석
2. 시사점 및 대안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이 겪고 있는 문제
* 청소년은 어떤 문제로 상담실에 내방하는가?

요즘 청소년들은 빠르게 변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과거에는 조명 받지 않던 문제들이 새롭게 문제로 여겨지기도 하고 가정 붕괴나 학교폭력, 자살 등과 같은 사회문제들을 접하며 살고 있다. 최근에는 청소년들의 심리적 문제가 사회적 문제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이나 방안이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한국청소년의 고질적인 문제인 학업과 진로에 대한 고민은 입시 위주의 교육 속에서 학교 안 청소년들에게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실정은 학교상담에서의 학생들의 고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다음 표는 학교상담에서 다루어지는 학생들의 고민을 정리한 것이다.

1) 진로문제
학생들은 학교에서 진로 문제로 많은 상담을 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재량 활동 시간에 진로 시간이 있어 진로 문제 대하여 어느 정도의 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나 개인적인 진로 문제에 대한 정보에 목말라 하고 있기에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된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진로의식부족, 진로방향 선택, 취업에 관한 정보, 진학에 관한 정보, 적성 탐색 등이 있다.

2) 학업문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학업문제에 대한 고민이 가장 높다. 무조건 좋은 상급학교에 가야 한다는 입시위주의 분위기 가운데 놓여 있는 학생들에게 학업문제에 대한 상담이 많은 것은 당연해 보인다. 그만큼 학업에 대한 청소년들의 스트레스가 많다는 것을 반증해 준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학교부적응, 학업동기부족, 시험불안/학업스트레스, 등교거부 등이 있다.

참고문헌

『전문상담 교사 운영 및 활동 매뉴얼』, 교육과학기술부, 2010.


김혜영,「한·미·일 학교상담제도 비교 분석」, 석사논문, 경북대 교육대학원, 2009.
오세영,「학교사회복지를 위한 학교상담교사의 역할」, 석사논문, 대전대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2008.
온경자,「학교상담제도의 문제와 개선방안 연구 : Wee 센터의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석사논문, 원광대 행정대학원, 2010.
이강기,「고등학교 학교상담 실태 연구 - 경기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석사논문, 대진대 교육대학원, 2008.
이미진,「전문상담교사의 전문직 정체성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과 소진 간의 관계」, 석사논문, 아주대 교육대학원, 2012.


올부터 초·중·고교생에 정서행동 발달 선별검사, 서울 경제 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2012.02.09
전문성 없는 ‘상담’은 일방적 ‘설교’일 뿐, 한겨레 뉴스 (http://www.hani.co.kr), 2012. 10. 22.
중·고등학교 심리상담 전문교사 1인 배치 의무화 추진, 메디컬투데이 (http://www.mdtoday.co.kr), 2012. 10. 12.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충청일보 (http://n.ccdailynews.com/sub_read.html?uid=265935§ion=sc136), 2012. 4. 12. , 포토뉴스면.
경주Wee센터, Wee클래스 협의체 구축 및 역량강화 연수, 아시아 뉴스통신
(http://www.anewsa.com/detail.php?number=368890&thread=09r02), 2012. 7. 6.


Wee 홈페이지

한국스트레스 코칭 협회 블로그.
부천교육지원청 다음(daum) 블로그
울산교육청 네이버 블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