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연구계획서(남자간호사의직무스트레스와 병원적응정도)

 1  간호연구계획서(남자간호사의직무스트레스와 병원적응정도)-1
 2  간호연구계획서(남자간호사의직무스트레스와 병원적응정도)-2
 3  간호연구계획서(남자간호사의직무스트레스와 병원적응정도)-3
 4  간호연구계획서(남자간호사의직무스트레스와 병원적응정도)-4
 5  간호연구계획서(남자간호사의직무스트레스와 병원적응정도)-5
 6  간호연구계획서(남자간호사의직무스트레스와 병원적응정도)-6
 7  간호연구계획서(남자간호사의직무스트레스와 병원적응정도)-7
 8  간호연구계획서(남자간호사의직무스트레스와 병원적응정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연구계획서(남자간호사의직무스트레스와 병원적응정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연구의필요성
2)연구목적 또는 연구문제
3)가설
4)용어정의

2.문헌고찰

3.이론적기틀

4.연구방법
1)연구설계
2)연구대상자 및 연구기간
3)연구도구
4)자료수집계획
5)예비조사
6)자료분석계획

4.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

5.연구의제한점

*참고문헌

*연구추진일정및소요예산

*부록 : 연구도구
본문내용
1.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우리나라에서 사람들이 인식하는 직업 중 간호사는 흔히 여성들의 직업이라고 인식되어 왔다. 현대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직업이 세분화되고 다양해지면서 성별직업에 대해 고정적이었던 인식이 좀 더 유연해지고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도 증가함에 따라 남성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인식되어 왔던 직종에도 여성의 진출이 증가하였고, 여성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인식되어 왔던 직종에도 남성의 진출이 증가하였으며 최근 현대사회에서 직업고정관념의 유연화, 실업률이 증가 등으로 인해 간호과에 지원하는 남학생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남자간호사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최선주, 2002)
남자간호사 취업자는 2008년 2천명, 2009년5천명, 2010년7천명으로 증가하고있다(통계청, 2010)
이렇게 남자 간호사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도 한국사회에서는 직업에 대한 성 고정관념이 남아있으며 이에 따라 남자간호사들의 역할혼돈, 3교대근무, 초과근무 등으로 인해 병원적응에 장애가 되고 있다.(이수연, 2004) 이에 본 연구자는 남자간호사의 특성을 파악하고 직무스트레스와 병원적응정도의 상호관련성을 분석함으로써 남자간호사의 병원적응 장애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병원적응률을 상승시켜 전문간호직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2)연구 목적 또는 연구 문제

본 연구의 목적은 남자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병원적응정도를 조사하고 이들관계를 규명해봄으로써 남자간호사의 병원적응을 향상시키기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① 대상자의 특성을 파악한다.
②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대상자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규명한다.
③ 병원적응정도를 파악하고 대상자에 따른 병원적응정도를 규명한다.
④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병원적응정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⑤ 대상자의 특성과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병원적응정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참고문헌
이혜경, 양영희, 구미옥, 은영(2009). 간호연구개론(개정 4판). 서울: 현문사.
손행미, 고문희, 김춘미, 문진하(2001). 신규 간호사의 실무 적응 경험. 대한간호학회지, 31(6), 988-997
윤숙희(2002). 신규간호사의 임상적응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과학회 간호행정학회지, 8(1), 55-72
손행미, 고문희, 김춘미, 문진하, 이명선(2003). 남자 간호사의 실무 적응 경험. 대한간호학회지, 33(1), 17-25.
윤숙희, 김병수(2006). 신규간호사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대처 정도. 병원생활적응도 및 직업 만족도 : 개인의 성격유형에 따른 비교. 간호행정학회지, 12(3), 491-500.
박정욱(2007). 정신과 병동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 이화여자대학교 학위논문(석사)
안경하(2008). 남자간호사의 근무경험에 대한 내용분석. 부산대학교 학위논문(석사)
지은옥(2009). 신규간호사의 현장적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학위논문(석사)
문영주(2010). 간호직 및 남자간호사에 대한 인식과 진로선택 시 간호직 고려의사에 관한 연구 :남자고등학생, 학부형, 교사를 대상으로. 경상대학교 학위논문(석사)
김향자(2010). 대구지역 남자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영남대학교 학위논문(석사)

하고 싶은 말
간호연구과목 레포트인 간호연구계획서입니다.
각종논문을 참고하여 열심히 간호연구계획서에 맞게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논문이 아니며 연구계획서입니다. 점수 잘 받았구요. 칭찬도 받았습니다.
간호과 입학하시면 간호연구과목을 배우실텐데 이걸 보시고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같네요. ^^
깔끔하게 작성했습니다. 연구필요성, 연구목적, 가설, 용어정의, 연구방법, 연구도구, 예비조사, 이론적기틀, 문헌고찰, 이론적정의, 조작적정의 등등 FM대로 계획서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