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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워터마킹 알고리즘의 설계

    Ⅲ. 워터마킹 알고리즘의 기법
    1. 비 공간 영역 기법
    2. 비교 및 토론

    Ⅳ. 워터마킹 알고리즘과 신호삽입 알고리즘

    Ⅴ. 워터마킹 알고리즘과 공간영역 알고리즘

    Ⅵ. 워터마킹 알고리즘과 알고리즘 비교

    Ⅶ. 워터마킹 알고리즘과 명암의 관계

    Ⅷ. 워터마킹 알고리즘의 개선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료를 디지털 컨텐츠로 변환하는 작업도 중요하지만 e-book과 동일한 저작권 보호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E-government 사업에서는 공공 문서를 디지털 컨텐츠화하여 일반 국민에게 정보 제공 서비스를 목표로 하는데 앞의 응용과 마찬가지로 디지털 컨텐츠에 대한 저작권 문제를 안고 있다. 때문에 이들 사업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인프라 요인이 여러 가지 있지만 그중 워터마킹을 통한 성공적인 저작권 보호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응용이 다루는 컨텐츠는 기본적으로 복합미디어(multimedia) 형태이다. 텍스트 문서를 포함하여 정지 영상, 비디오, 오디오, 그래픽 요소 등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복합미디어에 대한 효과적인 워터마킹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디지털 컨텐츠의 부가 가치가 높아지고 따라서 응용 분야가 발전할 수 있다 [Acken98]. 이를 위해서는 복합 미디어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와 미디어 별로 워터마킹 관점에서의 특성 분석 등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ⅰ. 김경태(2004), 워터마킹 기법을 이용한 증명서 발급 시스템의 구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ⅱ. 김학수(2012), 부분 손상과 기하학적 공격에 강인한 워터마킹 방법, 한국멀티미디어학회
    ⅲ. 박기범(2006), 워터마크의 최적 삽입 용량을 위한 적응적 워터마킹 기법, 동의대학교
    ⅳ. 오병택 외 2명(2002),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동향 및 전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ⅴ. 이나영 외 2명(2002), 기하학적인 변형에 강건한 워터마킹 기법, 한국정보과학회
    ⅵ. 이주희(2008),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을 이용한 저작권보호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