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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워터마킹 알고리즘의 특징
    1. 단어의 분류
    2. 워터마킹 삽입 알고리즘
    1) 줄 단위로 간격들의 합을 구한다
    2) 각 단어 부류에 대한 인코딩 규칙에 따라 단어 사이의 간격을 조절한다

    Ⅲ. 워터마킹 알고리즘의 종류
    1. 줄 이동(line shift) 알고리즘
    2. 단어 이동(word shift) 알고리즘
    3. 특징 코딩(feature coding) 알고리즘
    4. 히스토그램 영역 알고리즘
    5. 명도 조절 알고리즘

    Ⅳ. 워터마킹 알고리즘의 기본원리
    1. 총 p*K bits의 신호를 삽입할 수 있다
    2. 각 부류가 통계적인 분포에 따라 신호를 삽입하므로 어느 정도의 단어 추출 오류와 단어 분류 오류를 견딜 수 있다
    3. 각 부류가 통계적인 분포를 이용하므로 영상의 일부분만 있어도 신호를 추출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Ⅴ. 워터마킹 알고리즘의 설계

    Ⅵ. 워터마킹 알고리즘의 신호삽입

    Ⅶ. 워터마킹 알고리즘의 데이터 추출

    Ⅷ. 향후 워터마킹 알고리즘의 발전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디지털 워터마크란 디지털 컨텐츠에 사용자의 ID(Identification)나 자신만의 정보를 넣음으로써 불법적인 복제를 막고, 데이터의 소유자의 저작권과 소유권을 효율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데이터에 일정한 암호를 숨겨서 부호화 하는 과정으로 이러한 부호를 워터마크라 하기도 하며 영상이나 음성 등의 신호에 특정한 코드나 패턴 등을 삽입하는 기술이다. 다른 의미로는 어떤 미술품이나 책의 저자나 주인이 이 작품이 자신의 것임을 표시하기 위해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특수한 형태의 표시를 해두는 것을 말하며, 물이나 특별한 방식으로만 볼 수 있는 약품으로 실제 작품에 표시해두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결국 디지털 워터마크는 디지털 정보나 기존의 아날로그 형태의 정보를 디지털화 할 때, 첨가시키는 일종의 저작권관리 정보로서 개인의 식별기호나 부호를 삽입하는 표시라고 정의 내려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워터마크의 가장 쉬운 예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지폐의 위조방지를 위하여 사용되어지고 있는 워터마크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쉬운 예로 만원권 지폐에는 앞면 좌측에 세종대왕의 초상이 마킹되어 있고, 앞면 우측에도 숫자 10000이 마킹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디지털 워터마크는 다양한 특징들을 구비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저작권 관리정보의 파손을 분명히 불법적인 접근 자나 획득자가 시도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즉, 불법적인 획득은 실질적으로 그 내용정보를 확인하더라도, 내용에 대한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활용하기에는 부적절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앞서 고찰한 대로, 암호화를 위한 기존의 방법으로는 암호화 기법(Encryption)이 있다. 그러나 워터마크는 기존의 암호가 해독되지 않으면 컨텐츠를 볼 수 없고, 또 일단 한번 해킹 되면 원래의 컨텐츠와 동일하다는 것과는 다르게 워터마킹된 후에도 외관상으로는 원래의 컨텐츠와 거의 차이가 없고, 입혀진 워터마크는 컨텐츠에 변형을 가해도 쉽게 없어지지 않는 특징이 있다.
    디지털 워터마킹 기법에는 식별 가능한(visible) 것과 식별이 불가능한(invisible) 것의 두 가지가 있는데, 전자는 특별히 소유권에 대한 빠른 주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용하며, 후자는 권리의 보호측면에서 강하게 입증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그리고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이 적절하게 의도된다면, 소유권의 증거로서, 내용증명 도구로서, 그리고 데이터에 삽입하는 지문장치의 수단으로서 데이터의 부적절한 사용에 대한 추적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보호 워터마크의 기술이다. 가장 일반적인 워터마킹의 구현 사례이다. 소유권자의 정보를 표현하는 정보에 난수를 이용한 key를 이용하여 원본에 삽입하게 된다. 여러 가지의 신호 처리 공격에 강인할 수 있는 알고리즘으로 공간 영역(spatial region)과 주파수 영역(frequency region)등에 각각의 application에 알맞은 방법으로 삽입된다. 일반적으로 RST 변환에 강한 LPM(Log-Polar Mapping)이나 FMT(Fourier-Melling Transform)이나 JPEG(Joint Photography Expert Group) 알고리즘의 기준이 되는 DCT(Discrete Cosine Transform)영역이나 DFT,WDT등의 주파수 영역에서의 새로운 알고리즘이 공간 영역에서의 알고리즘보다 나은 결과를 보여 주고 있다.
    참고문헌
    ◎ 김천윤 외 3명, 워터마킹 기법 및 공격기술에 관한 고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4
    ◎ 김현승, 디지털 워터마킹, 그린, 2005
    ◎ 송학현 외 2명, 영상 콘텐츠 지적재산권 보호 워터마킹 기술,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4
    ◎ 오병택 외 2명,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동향 및 전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2
    ◎ 이두성 외 2명, 이미지 워터마킹 기법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2009
    ◎ 이주희,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을 이용한 저작권보호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