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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사회의 개념, 시민사회의 유형, 시민사회의 민주적 역할, 시민사회의 정치적 이슈, 시민사회의 정치운동, 시민사회의 정치결사, 시민사회의 사이버정치, 시민사회의 삼권분립(3권분립), 시민사회의 부정부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시민사회의 개념

Ⅲ. 시민사회의 유형

Ⅳ. 시민사회의 민주적 역할

Ⅴ. 시민사회의 정치적 이슈
1. 투명성
2. 주권
3. 참여
4. 군사주의

Ⅵ. 시민사회의 정치운동

Ⅶ. 시민사회의 정치결사

Ⅷ. 시민사회의 사이버정치

Ⅸ. 시민사회의 삼권분립(3권분립)

Ⅹ. 시민사회의 부정부패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60년대 초반 군부권위주의 국가의 등장과 시민사회의 수동화, 87년 이후의 국가의 민주적 이행과 시민사회의 활성화라는 구조적 변동과 조우하여 구조적 제약과 조건을 매개로 성찰적 개입을 시도하는 교회지도자들의 활동은 특정한 시점에서 구체적인 정치사회적 태도가 형성되고 제도화되며 변화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종교란 신적인 존재나 초월적인 존재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기도 하고 제의나 종교집단 등을 그 본질로 보는 견해도 있다. W.L.킹(King)은 문화적으로 인식할 때 궁극적인 우선순위가 되는 것들로 개인생활과 사회에 ‘질서를 부여’하기 위한 시도로 종교를 이해했다.(W.L.King 1987, 오우성 1992) 종교에 대한 이러한 시각은 종교사회학의 고전적 대가인 막스 베버(Max Weber)에서도 나타난다. 베버는 한편으로는 종교가 고통, 질병, 불공정성, 악 등과 같은 비합리적인 삶의 문제에 대한 해결을 제시한다고 보면서(Michael Argyle, 1992) 또 한편으로는 종교집단들의 출현과 형성 방식, 사회변동 속에서 그들이 점한 위치, 종교집단들의 물질적, 관념적 이해관심으로부터 종교적 관념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볼 수 있다고 하였다. 이 점이 종교사회학과 관련해 베버가 남긴 커다란 공헌이다. 곧 종교의 일반적 기능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면서도 보다 폭넓게 종교적 관념들의 역사적 역할과 사회적 행위에 대한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사회학적인 종교분석의 논의 영역을 획정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베버의 생각은 종교 영역이 국가, 사회, 경제, 정치 등 여타의 영역들과 고립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밀접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상호연관 되어 있다는 것이다. 각 영역들 간에는 어떤 위계서열이 있는 것이 아니라 동등한 차원에서 뒤섞여 “서로 꿰뚫는”(interpenetrate)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런 과정에서 상호 ‘협조’, ’강화‘, 또는 ’상충‘, ’간섭‘하는 복잡하고 역동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다. 종교와 여타의 ‘세속적’ 가치영역들과의 사이에는 ‘긴장’이 항존한다. 독자적으로 발현되는 다양한 합리화의 과정들 간에는 역사적으로 ‘친화’(affinity) 또는 ‘갈등’․‘경쟁’하는 관계가 성립하므로 종교와 여타의 다양한 가치영역들은 그들 자체의 ‘내적 고유 법칙성’을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상호 ‘협조’하든지 ‘길항’하는 관계에 놓이게 된다.
참고문헌
김호기 : 시민사회의 유형과 ‘이중적 시민사회’, 참여연대, 2002
김유은 : 지구거버넌스의 민주화와 시민사회의 역할, 한국정치정보학회, 2009
백종국 : 한국의 국가, 시민사회, 그리고 지배연합, 1993
이와사키 이쿠오 저, 최은봉 역 : 아시아 국가와 시민 사회, 을유문화사, 2002
유팔무, 김호기 :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한울, 1995
최장집, 임현진 : 시민사회의 도전: 한국 민주화와 국가, 자본, 노동, 나남,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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