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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의 의미, 동아시아의 민주주의, 동아시아의 정세, 동아시아의 산업정책, 동아시아의 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 동아시아의 전자서명인증제도, 동아시아의 해양개발, 동아시아 관련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아시아의 의미

Ⅲ. 동아시아의 민주주의

Ⅳ. 동아시아의 정세

Ⅴ. 동아시아의 산업정책

Ⅵ. 동아시아의 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

Ⅶ. 동아시아의 전자서명인증제도
1. 대만
2. 싱가포르
3. 일본
4. 말레이시아

Ⅷ. 동아시아의 해양개발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동양의 시대」. 동양의 부활을 알리는 깃발이 곳곳에 내걸리고 있다. 서양문명의 시대가 가고 동양문명의 시대가 도래 할 것이란 낙관론이다. 당사자인 동양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동양문화 동양사상의 신비에 매료돼 동양을 알고자 열을 올리고 있다. 우리도 예외는 아니다. 「동양적, 동아시아적인 것」에 대한 일반인의관심뿐 아니라 「21세기 동양사상」을 주제로 한 학계의 논의가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른바 동양 동아시아(중심)론. 과연 어떻게 탄생했으며 그 내용은 무엇인가.
우선 서양문명의 위기에서 그 사상적 문화적 배경을 찾을 수 있다. 위기에 처한 서양문명의 탈출구를 동양에서 찾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두로 서구의 근대적 이성, 이분법적 세계관(서구는 중심이고 동양은 주변부)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 확산되면서 동양으로 시선이 옮겨지고 있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동아시아의 의미

한중일을 중심으로 한 중화문명권에서 애당초 아시아 또는 동아시아라는 개념은 없었으며, 덜릭(Arif Dirlik)에 따르면 아시아라는 개념은 17세기 예수회 수사들에 의해 중국에 소개되었다고 한다(덜릭, 78). 그러나 서구에서는 현재의 동(북)아시아를 지칭하기 위해 유럽중심적 시각에 따라 극동(Far East)이라는 명칭이 20세기 중반까지 널리 쓰여 왔지만, 제2차 대전 이후 영국에서 미국으로 세계체제의 헤게모니가 옮겨감에 따라―특히 미국의 저명한 학자인 페어뱅크(John K. Fairbank)와 라이샤워(Edwin Reischauer)의 공저인 󰡔동아시아: 위대한 전통(East Asia: The Great Tradition)󰡕(1960)의 출간을 전후하여―비로소 동아시아라는 말이 널리 쓰이기 시작했다(김경일 1998, 31). 따라서 김경일은 서구에서 ‘동아시아’라는 말의 등장 경위를 다음과 같이 간명하게 요약하고 있다.
참고문헌
ⅰ. 리빙하이 저, 신정근 역, 동아시아 미학, 동아시아, 2010
ⅱ. 박노자, 우리가 몰랐던 동아시아, 한겨레출판사, 2007
ⅲ. 이창재, 방호경, 동북아 경제협력에서 동아시아 경제통합까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2
ⅳ. 정용화, 동아시아의 지역질서, 창작과비평사, 2005
ⅴ. 최원식, 백영서 외 2명, 키워드로 읽는 동아시아, 이매진, 2011
ⅵ. 한광섭, 새로운 물결의 동아시아를 본다, 한울아카데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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