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1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1
 2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2
 3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3
 4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4
 5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5
 6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6
 7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7
 8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8
 9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9
 10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10
 11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11
 12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12
 13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13
 14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14
 15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15
 16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16
 17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17
 18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18
 19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19
 20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그룹홈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가. 시설보호의 개념
나. 아동보호시설의 문제

3. 그룹홈 탐색
가. 그룹홈의 이해
나. 그룹홈 관련 법 및 제도
다. 그룹홈의 실태

4. 분석 및 결과
가. 선행연구 검토
나. 그룹홈의 문제점 종합
다. 개선방안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아동이라는 존재는 미숙하고 약한 존재로써 독립된 존재임과 동시에 부모의 보호가 필요한 의존성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아동의 특성에 의해,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는 아동이 정상적으로 가정생활을 할 권리를 명시하고 있다. 즉, 아동은 가정에서 적절한 보호를 받고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권리가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핵가족화 등의 이유로 가족의 전통적 기능이 약화되면서 아동이 가정 내에서 제대로 된 양육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심지어 가정에서 아동들은 폭력, 유기, 방임 등의 학대를 당하고 있는 경우도 찾기 어렵지 않다. 문제가 심각하여 원가족 내에서 정상적으로 양육을 받을 수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원가족으로부터 분리되어 보호받을 수밖에 없는 아동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때 가장 큰 과제는 분리된 아동들은 최대한 가정환경에서 성장해야한다는 원칙에 따라 아동에게 가능한 빨리 가정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실제 아동들에게는 영구적인 가정을 형성해주는 입양이나 실제 가정환경 속에서 양육되는 가정위탁의 방식으로 가정과 가장 유사한 형태로 보호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여건상 모든 보호대상 아동들이 입양이 되거나 가정위탁 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그래서 그동안 최후책으로 택했던 방법이 많은 아동을 대규모로 보호하는 아동양육시설에 배치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규모로 보호를 받는 아동양육시설의 아동들의 경우 개개인의 욕구충족과 애착형성의 기능이 미약하다. 시설보호의 아동들은 중대규모의 시설에서 아동을 양육할 때 아동 개개인의 고유한 특성이 발휘되지 못하고 집단화 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대규모로 아동을 보호하기 때문에, 복지사 한 명이 많은 아동을 담당해야 하는 상황이다. 또한 대규모의 집단생활의 결과, 규율에 맞춘 생활이 강제되고 아동의 고유한 특성이나 욕구가 고려되기 힘든 상황일 수 밖에 없다. 정서적으로 민감한 아동기에 충분히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시설보호의 특성상 장기적으로는 아동에게 정서적, 인지적, 신체적으로 발달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농후하다.
또한 대규모 양육시설 아동의 경우 그 특성상 시설에 입소하여 집단생활을 함으로써 부모나 생활지도원 등 주 양육자로부터 충분히 정서적 또는 애정적 지지를 경험하지 못하거나 주변 환경으로부터 더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기 쉬운 상황이므로, 과거에 받았던 상처의 치유가 어려울 뿐더러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이러한 집단시설보호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그룹홈(공동생활가정)이 대두되고 있다. 그룹홈은 보호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양육환경을 제공해주는 시설이다. 소규모로 가정환경을 제공해줌으로써 대규모의 아동양육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아동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그룹홈은 2004년 아동복지법에서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으며, 2006년부터 정부의 지원이 시작되는 등 아직 정착 과정 속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남수(2011). “시설장이 본 아동청소년그룹홈의 문제점과 대안”. 소규모 아동보호, 아동청소년그룹홈에 희망을. 한국아동청소년그룹홈협의회.
김광수(2007). “아동 그룹홈 실태 비교연구”, 한국사회복지지원학회지 3권 1호, 한국사회복지지원학회
김성태(2002). “아동그룹홈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사례 연구”, 동국대학원 사회과학대학원.
김현정(2008). “전국 학대피해아동 그룹홈(공동생활가정)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김형태 외 3인(2006). “아동그룹홈(공동생활가정) 현황분석 및 매뉴얼 개발 연구”, 국가인권위원회
박순정(2011). “생활교사의 눈으로 본 아동청소년그룹홈”. 소규모 아동보호, 아동청소년그룹홈에 희망을. 한국아동청소년그룹홈협의회.
보건복지부(2012).아동복지분야사업안내.
보건복지부(2012).보건복지통계연보.
오승희(2006). “아동복지시설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논문
오정수, 정익중 공저(2011), “아동복지론” 학지사
윤혜정(2000).. “도시정부의 아동복지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요보호 아동 그룹홈(Group Home)을 중심으로”,.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 석사논문
이금우(2010). “아동복지시설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논문
이배근(2000). “해체가정과 요보호아동을 위한 Group Home 模型 開發.,한국아동복지학, 9 ,298-312.”
이옥분(2003). “아동복지 시설 내 그룹홈의 활성화 방안”, 대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석사논문
이용교(2011). “아동청소년그룹홈의 효과와 장기 비전에 대하여”. 소규모 아동보호, 아동청소년그룹홈에 희망을. 한국아동청소년그룹홈협의회.
임나현(2011). “아동청소년그룹홈이 실질적인 대안이 되기 위한 정책 제언”. 소규모 아동보호, 아동청소년그룹홈에 희망을. 한국아동청소년그룹홈협의회.
임동호(2006). “아동복지 생활 시설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조순실(2008). “한국아동청소년 그룹홈의 현황과 발전방향 ”. 아동복지와 그룹홈 국제 세미나. 한국아동청소년그룹홈협의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