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의 안전성 문제 고찰-후쿠시마 원전사고 중심으로

 1  원전의 안전성 문제 고찰-후쿠시마 원전사고 중심으로-1
 2  원전의 안전성 문제 고찰-후쿠시마 원전사고 중심으로-2
 3  원전의 안전성 문제 고찰-후쿠시마 원전사고 중심으로-3
 4  원전의 안전성 문제 고찰-후쿠시마 원전사고 중심으로-4
 5  원전의 안전성 문제 고찰-후쿠시마 원전사고 중심으로-5
 6  원전의 안전성 문제 고찰-후쿠시마 원전사고 중심으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전의 안전성 문제 고찰-후쿠시마 원전사고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 선택 이유

2. 후쿠시마 원전 사고

3. 관련자료(체르노빌과 한국원전)

4. 원전을 둘러싼 주장

5. 우리들 생각 및 결론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주제 선택 이유
작년 3월은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발생한지 1년이 지난 해였지만, 방사능으로 인한 악영향이 계속해서 발견 및 보고되는 등 세계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았다. 한편, 원자력발전소를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해 2월 고리원전 사고가 일어나 우리 또한 방사능 노출의 위험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주제 선택에 영향을 끼쳤다.

2. 후쿠시마 원전 사고
1) 원인
(1) 후쿠시마 원전 설계 당시 일본 지질의 특성이 반영되지 않음
한국원자력학회에서 발표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최종 보고서의 내용에 의하면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원인은 원전 설계 당시부터 일본의 지질학적 특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보고서는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가 발생한 근본적인 원인은 원전의 설계 건설·운영 과정에서 지진과 쓰나미가 빈발하는 일본 고유의 자연환경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데 있다고 지적했다.
원전 건설 당시 부지 설계기준에서 지진에 의한 최대 지반 가속도는 0.18g, 쓰나미의 최대 파고가 3.1m로 설정됐다. 대형 지진이 거의 없는 한국 원전들에 대한 설계기준 지진가속도도 0.2g임을 보더라도 지나치게 낮은 값이다. 당시 미국에서 개발된 원전을 일본에 도입하면서 일본 고유의 지질학적 특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않았다.

(2) 지진진동으로 내부 배관 파손
후쿠시마 원전 1호기의 경우, 사고 원인이 전원공급 중단이 아닌 지진진동에 의한 내부 배관파손으로 밝혀졌다. 쓰나미로 전원공급이 중단되기 전에 이미 지진진동으로 격납용기 내부의 배관들이 파손되어 방사능 증기가 누출되고 냉각 시스템도 손상을 입은 것이다.

(3)붕괴열 제거 실패
붕괴열이란 원자로 가동 정지 후에도 지속적인 핵분열 생성물의 붕괴로 발생하는 열이다. 이 잔열(붕괴열)을 냉각수로 제거하지 않으면 원자로의 노심이 녹아버린다. 후쿠시마 원전의 경우, 해일로 인해 비상발전기가 침수되고 냉각수가 공급이 끊겨 붕괴열 제거에 실패했다.
참고문헌
-강은주, [체르노빌 후쿠시마 한국], (아카이브, 2012), pp.1~100
-강윤재,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에너지전환의 과제”, 2011.10.21., [에너지전환],
-“끊임없는 원전 사고, 원전 확대 정책을 버려야 해결 가능”, 2011.12.20., [녹색당], < http://koreagreenparty.tistory.com/82>
-“원전해체 기술 타산업과 융합 등 정부차원 집중개발 필요”, 2013.03.25., [전력경제신문],
-
-//
-
-
-
-
-
-
-[동아일보],
-[이투뉴스],
-[오마이뉴스],
-[파이낸셜뉴스]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사고”, ‘위키디피아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