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

 1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1
 2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2
 3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3
 4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4
 5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5
 6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6
 7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7
 8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8
 9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9
 10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10
 11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11
 12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12
 13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13
 14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14
 15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15
 16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문화] 프랑스연극과 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프랑스연극
연극의 기원
많은 학자들은 연극이 추상적인 사유의 산물이 아니라 인간의 구체적인 실제 활동, 즉 실생활의 산물이라는 사실에 동의한다. 초기 씨족 사회의 사람들은 식량 또는 사냥감을 서로 나누면서 춤을 추거나 노래를 부르는 등 축하행사를 치렀다. 이 때의 제의는 경제․정체․종교․놀이, 즉 사냥이나 수확 및 분배, 공동체의 의견 통일이나 전쟁, 풍요의 기원, 놀이와 즐김 등 인간의 모든 활동들이 하나로 통합된 형태의 것이었다. 이는 제의가 당시 사람들의 삶 그 자체, 생존 그 자체였음을 의미한다. 초기 씨족공동체의 규모가 커지고 부족사회를 거쳐 국가형태로 발전되면서, 인간 활동의 통합체로서의 제의는 점차 각 활동 분야별로 분화되기 시작했다. 고대 그리스의 디오니소스 축제와 같은 것은 제의가 가지고 있던 놀이의요소가 하나의 문화활동으로 분화된 것이다. 이러한 문화활동이 또 다시춤, 노래, 서사, 연극 등 표현 형식에 따라 분화하면서
오늘날의 여러 예술 장르가 생겨나게 된 것이라 볼 수 있다.

**프랑스 연극사-중세에서 17c까지**
*중세 연극
서양 연극의 기원은 고대 희랍극에서 찾지만, 프랑스 연극사는 중세의 종교극에서 시작한다. 성탄절이나 부활절 등 기독교의 기념일에 예수의 탄생과 부활, 수난과 같은 성서의 역사와 기적등을 소재로 성직자들이 배우가 되어 일반 민중을 관객으로 교회안에서 공연하는 것이 바로 종교극의 시작이다.
성서의 인물이 등장하는 중세의 종교극은 성모 마리아를 주제로 한 기적극 Miracles과 신약이나 구약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을 다룬 신비극 혹은 성사극 Mysteres로 구별된다. 40편의 기적극을 묶은 『성모의 기적 Miracles de Notre-Dame par personnages』, 쟝 보댈 Jean Bodel의 『성 니콜라 극 Jeu de Saint Nicolas』(1200년경), 뤼뜨뵈프 Rutebeuf의 『떼오필의 기적 Miracle de Theophile』(1260년경)등이 대표적인 기적극이다. 창 세기이래 인류의 역사와 예수의 수난을 다룬 성사극 가운데 아르눌 그레방(Arnoul Greban)의 『수난극 Mystere de la Passion』이 유명하다. 교회에서 시작된 종교극의 공연을 전담하는 수난극 조합(Confrerie de la Passion)이 13세기 이후 각 지역별로 조직되었는데 이 조합은 16세기까지 활동한다.
중세의 종교극에는 르네상스와 17세기 연극에서 중시한 장르 구분이 아직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다음 세대의 연극에서 종교적인 주제가 주로 비극 장르에서 발견되는 까닭에 종교극의 전통은 비극으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